부산시, 지자체 유일 '퇴직공무원 사회공헌사업’ 선정
상태바
부산시, 지자체 유일 '퇴직공무원 사회공헌사업’ 선정
  • 김지현 기자
  • 승인 2017.05.22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청사 전경.

[매일일보 김지현 기자] 부산시는 장노년일자리창출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퇴직공무원 사회공헌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고 22일 밝혔다. 

퇴직공무원 사회공헌사업은 올해 초 인사혁신처 공모사업에 부산시가 신청해 전체 208명의 사업인원 중 7명의 인원을 배정받았으며, 지자체 사업으로는 부산시가 유일하게 선정됐다. 

또한 엄격한 선발을 위해 인사혁신처와 협의 후 퇴직 전 직급 및 기관을 제한하지 않고 개인별 역량만을 심사해 4월말 국세청 출신 1명, 구․군청 출신 3명, 부산시청 출신 3명을 최종 선발했다.

선발된 인원은 위촉절차를 거쳐 부산시 16개 시니어클럽 중 7개소에 각각 배치돼 부산시 장노년 일자리창출을 지원하는 자문위원으로 근무 중이다. 

국세청 출신인 자문위원은 국세행정 전문가로 장노년일자리 사업 추진 시 발생하는 각종 부가세 신고, 소득세 신고 등 세금처리 전반에 대해 컨설팅 업무를 맡고 있다. 

또한, 부산시 일자리종합센터장 출신인 자문위원은 장노년층의 추가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있으며 사하구청 총무국장 출신인 자문위원은 동장, 복지사업과장, 총무국장 등을 두루 역임한 종합행정 전문가로서 기획, 행정 분야에 대해 컨설팅하고 있다.

이 밖에도 각 위원들이 재직 시 쌓은 나름의 행정 노하우를 부산시 장노년 일자리지원을 위해 활용할 예정이다.  

서병수 부산시장은 “공무원 퇴직자들의 재직 시 행정경험과 노하우를 부산시 장노년일자리 창출에 도움이 되도록 적극 활용할 예정이며 올해 성공적으로 사업을 운영해 내년에 더 많은 사업량을 배정받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