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명한 야당’vs'유능한 야당‘…고민빠진 국민의당
상태바
‘선명한 야당’vs'유능한 야당‘…고민빠진 국민의당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5.21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민주당과 ‘같은 노선’으로 차별화 부각위해 안간힘
일각에선 “개혁입법엔 협치”…‘유능한 야당’ 목소리도
▲ 국민의당 김동철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운데)가 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청 당대표실에서 이날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 5당 원내대표 회동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대선 패배로 야당이 된 국민의당이 좌표설정에 골머리를 앓고 있다. 같은 정치적 노선의 더불어민주당이 여당이 된 가운데 이들을 확실히 견제할 ‘선명한 야당’과 이들과 정책적 연대를 통한 ‘유능한 야당’ 사이에서 고민에 빠진 것이다.

대선 패배로 당 지도부가 전면 사퇴를 천명한 가운데 출범한 김동철 대표 권한대행 및 원내대표는 보다 선명한 야당 측에 무게를 두고 있다.

국민의당은 최근 같은 시기에 출범한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가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 사드) 배치와 관련 국회비준을 추진하겠다고 밝히자 국민의당은 이를 적극 반대했다. 국민의당에서는 지난해 사드 배치 결정과정을 지적하며 국회 비준동의 사안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당 내부에서는 아직도 사드 배치를 두고 제각기 다른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국민의당은 지난해 사드배치 반대 당론을 이번 대선 국면에서 ‘찬성’으로 바꾸며 빈축을 산 바 있다. 사드배치 반대를 주장한 국민의당의 한 중진의원은 “유구무언”이라며 말을 아꼈고 이용주 의원은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아직 정리가 안 됐다”며 “이건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골칫거리가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아울러 청와대 조각 등 인사에 대해서도 날을 세웠다. 문재인 대통령이 통합의 의미로 호남출신의 이낙연 국무총리 후보자를 지명하자 국민의당은 후보자 인사청문회 특위위원으로 광주와 전남권 의원들을 배제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와 관련 “호남 정권이라고 인사청문회 기준이 달라져선 안 된다”며 당 소속 청문위원들에게 날카로운 검증을 주문했다.

또 문 대통령의 전병헌 정무수석, 김수현 사회수석 등 임명건과 관련, 고연호 수석 대변인은 “3차에 이르는 인사발표가 캠프 출신들로만 채워지고 있어, 전국에 숨은 인재를 골고루 등용하는 모습인지에 대해선 다소 의문이 든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이 일자리 대책으로 당장 시급하게 준비하고 있는 10조원 추경과 관련해서도 호락호락하게 넘어가지 않을 것임을 시사하고 있다. 조배숙 전 정책위의장은 지난 15일 “공공부문 81만개 일자리를 위한 추경이라면 곤란하다”며 “(공공부문 일자리 추경은) 지속성과 확장성이 없고, 결국 국민에게 부담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반대입장을 분명히 했다.

이는 민주당과의 같은 뿌리이면서 당의 최대 지지기반인 호남을 공유하고 있는 데서 오는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각세우기’ 차원으로 풀이된다. 다만 일각에선 민주당과의 전략적 협치를 통한 ‘유능한 야당’을 주장하는 목소리도 나온다.

차기 비대위원장으로 거론되는 주승용 전 원내대표는 “새 정부는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이나 세월호 기간제 교사 순직 처리 등을 발 빠르게 했다. 이는 국민의 가려운 부분을 해결해 준 것”이라며 “문재인 정부에 힘을 실어줘야 할 부분은 적극적으로 실어줘야 한다. 개혁입법 법안들이 많이 통과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