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년 전과 사뭇 달라질 5·18민주화 기념식 풍경
상태바
1년 전과 사뭇 달라질 5·18민주화 기념식 풍경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5.17 15: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을 위한 행진곡’ 9년 만에 ‘제창’…‘민주정신’ 폄하 박승춘도 없어
취임 첫 해 이 기념식 안 찾은 朴과 달리 文 직접 참석해 정신 기려
▲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대선후보가 7일 오후 광주송정역 앞 광장에서 열린 집중유세에 앞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2017.5.7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올해로 제37주년을 맞은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이 1년 전과는 사뭇 다른 풍경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2013년 이래로 대통령이 찾지 않았던 기념식엔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역대 최대 인원인 1만명의 시민과 함께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한다.

문 대통령은 취임 3일 만에 제2호 업무로 국정 역사교과서 폐지와 함께 5.18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 제창을 지시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문 대통령의 업무내용에 대해 “정부는 기념일로 지정된 5.18과 그 정신이 더 이상 훼손돼서는 안 된다는 대통령의 강한 의지가 반영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작년과는 다르게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할 수 있게 된 것에 대한 의미는 남다르다. 그동안 5.18 기념식을 상징하는 대표곡인 ‘임을 위한 행진곡’은 5.18 민주화운동이 1997년 정부기념일로 제정된 이후 2008년까지 참석자들이 모두 함께 부르는 ‘제창’ 형식으로 진행됐다. 하지만 2009년부터 작년까지, 즉 이명박 정부 중반부터 박근혜 정부 등 보수정권에서는 ‘합창’으로 진행되며 유가족들의 반발을 샀다.

지난해 국회에서는 야당이었던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이 이를 제창 형식으로 곡을 부르게 해달라고 국가보훈처에 강력히 주장했지만 끝내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 때문에 당시 박승춘 국가보훈처장은 기념식날 유가족가 참가자 일부에게 둘러싸여 식장에 입장하지 못하게 하는 소동도 일었다.

이번 기념식에선 논란의 중심에 섰던 박 보훈처장도 볼 수 없다. 문 대통령은 지난 11일 박 전 보훈처장과 함께 황교안 총리의 사표를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박 전 국가보훈처장은 처장 자리에 오른 2011년부터 임을 위한 행진곡 폄하 등 5.18 정신에 어긋나는 행동으로 여론의 뭇매를 맞아왔다.

대신 이 자리에는 문 대통령이 직접 참석해 그 의미를 직접 챙길 예정이다. 취임 첫 해인 2013년을 제외하고 한 번도 기념식을 찾지 않은 박 전 대통령과는 사뭇 다르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8일, 광주를 찾아 “한 달 뒤 5.18 기념식에서 제19대 대통령 자격으로 참석하겠다. (기념식에서) 목청껏 우리의 노래, 광장의 노래인 ‘임을 위한 행진곡’을 다 함께 부를 것”이라고 약속했다.

문 대통령의 업무지시와 발맞춰 보훈처 역시 예년과는 다른 기념식을 예고하고 있다. 보훈처는 기념식의 ‘경과보고’를 5.18 단체장이 직접하고 유족이 참석하는 ‘기념공연’을 기획해 유족을 예우하고 5.18 정신을 계승하겠다고 하고 있다. 또 보훈처는 5.18민주유공자와 유족 뿐 아니라 각종 민주화 시민단체들을 참석을 허가해 역대 최대 규모로 기념식을 거행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