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15일 중앙위 열어 국무위원 등 인사추천위 가동키로
상태바
민주당, 15일 중앙위 열어 국무위원 등 인사추천위 가동키로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5.12 16: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중심 국정운영 동력확보 나선 듯…결의문도 채택키로
▲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12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무위원회를 마친 뒤 당대표실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12일 중앙위원회를 개최해 국무위원 등 문재인 정부 인사를 추천하는 작업을 하기로 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당선으로 민주당이 여당의 지위에 오른만큼 당 중심의 국정운영 동력 확보에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추미애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 등 민주당 당직자는 이날 국회에서 당무위원회를 열고 오는 15일 중앙위 개최 일정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이날 집권여당으로서 책임감을 강조하는 결의문도 채택하기로 결정했다.

윤관석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정부에 인사를 추천하는 개정안 일부 조항을 좀 유연하게 수정해 의결했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지난 3월 당이 국무위원 등 국정운영에 필요한 인사를 추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당헌 개정안을 의결했다. 오는 15일 중앙위에서는 이 당헌 개정안을 최종 승인하는 작업을 하게 되며, 개정안이 통과되면 당 지도부가 위원으로 참여하는 인사추천위원회가 구성된다.

윤 대변인은 “당이 정부와 함께 인사와 관련한 의견을 낸다는 취지로 장관이나 공기업 수장 등 범위를 한정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인사 추천 대상이나 추천할 기관에 대한 조항은 없다”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국무위원을 청와대에 추천할 계획이다. 다만 청와대가 인사추천위의 추천인사를 얼마나 반영할지는 미지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