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포항지질자원실증연구센터와 공동연구 업무협약 체결
상태바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포항지질자원실증연구센터와 공동연구 업무협약 체결
  • 김종혁 기자
  • 승인 2017.04.19 0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첨단 과학기술로 수중고고학의 새로운 시대 연다

[매일일보 김종혁 기자]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소장 이귀영)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포항지질자원실증연구센터(센터장 김성필)는 18일 오후 2시 경북 포항에서 수중문화재 조사와 해양탐사장비 개발을 위한 상호협력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두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올해부터 2027년까지 10년간 수중문화재 매몰해역 공동조사, 해양탐사장비 개발 연구 등을 함께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수중문화재의 매장 가능성이 큰 해역의 정보와 수중문화재 조사기법, 첨단 해양물리탐사 기술과 해양장비 운용 기술을 융합해 현장에 적용하고 조사 결과는 침몰선이나 난파선 등 수중문화재 조사‧연구에 활용한다.

수중문화재는 특성상 대부분 개흙이나 모래 속에 묻혀있는 경우가 많고, 조류가 강하고 수심이 깊은 곳이 많아 잠수조사는 한계가 있다. 그동안 수중문화재에서 사용된 탐사 장비는 대부분 해양의 지질학적 구조나 광상(鑛床)을 찾기 위한 용도로 개발돼 수중문화재 조사에 큰 효과를 기대하기 힘들었다.

올해부터 진행할 공동연구는 포항지질자원실증연구센터에서 국내 순수 기술로 개발한 ‘엔지니어링 규모 해저탄성파탐사 3D(3차원) 시스템’ 장비를 조사 현장에서 직접 활용할 계획이다.

‘엔지니어링 규모 해저탄성파탐사 3D 시스템’을 이용한 해저 탐사장면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제공>

지금까지 탐사과정에서 해저유물의 단면적인 조사가 이뤄졌다면 이번 3차원 입체 장비의 도입으로 해저유물의 크기와 상태, 종류 등을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국내 유일의 수중문화재 발굴조사 기관이며, 포항지질자원실증연구센터는 지질자원 전문기관인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최초 지역조직이다. 두 기관의 공동연구 협약은 앞으로 수중문화재 조사‧보호에 첨단 과학기술의 접목을 통한 수중문화재 탐사 연구에 새로운 시대를 여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문화재청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는 앞으로도 다양한 해양 관련 전문기관과 협업을 통해 수중문화유산 보호와 연구 범위를 확대 발전시킬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할 계획이다.

 

  * 광상(鑛床): 지각 내에 유용한 원소나 광물이 많이 묻혀 있는 부분

  * ‘엔지니어링 규모 해저탄성파탐사 3D 시스템’: 해저 천부지층에 매몰된 이상체를 입체적으로 영상화가 가능한 소형 3차원 탄성파탐사 장비


좌우명 : 아무리 얇게 저며도 양면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