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구, 막대한 비용 드는 공영주차장 공유로 해결
상태바
영등포구, 막대한 비용 드는 공영주차장 공유로 해결
  • 백중현 기자
  • 승인 2017.04.14 09: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축물 부설주차장 개방사업’ 추진…교회나 성당, 아파트 등 대상
영등포구가 유휴주차공간을 인근 주민들과 나눠쓰는 ‘건축물 부설주차장 개방사업’을 추진한다.

[매일일보 백중현 기자]심각한 주차난으로 시민들은 어려움을 겪지만 공영주차장 1면 확보에는 1억 원 이상의 예산이 투입되고 마땅한 공간 확보도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이에 대한 방안으로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가 유휴주차공간을 인근 주민들과 나눠쓰는 ‘건축물 부설주차장 개방사업’을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막대한 비용이 드는 공영주차장 건설 대신 주차장 공유사업을 통해 주택가 인근 심각한 주차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것이다.

공유사업 참여 대상은 교회(성당), 아파트, 일반건축물 부설주차장 중 5면 이상의 주차장을 2년 이상 개방할 수 있는 곳이다.

개방시간은 전일, 주간(08시~19시), 야간(19시~익일08시) 중 선택해 개방이 가능하며, 사업에 참여하는 곳에는 주차장‧주차구획 도색, CCTV 설치, 주차단말기, 바닥포장 공사 등 시설개선비를 최대 500만원 까지 지원한다.

유료개방을 희망하는 경우 차량 1대당 거주자우선주차제에 준하는 2만~5만원의 월주차 요금 수입을 올릴 수도 있다.

구는 개방을 유도하기 위해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 위주로 종교시설(성당, 교회)과 공동주택 등에 안내문을 보내 공유사업을 적극 참여토록 할 계획이다.

조길형 영등포구청장은 “주차장공유사업은 큰 비용부담 없이 우리사회의 부족한 주차공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취지의 사업”이라며, “주민 모두가 서로 만족할 수 있도록 많은 참여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