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원전안전특위, '고리원전' 방문
상태바
더불어민주당 원전안전특위, '고리원전' 방문
  • 강세민 기자
  • 승인 2017.03.27 17: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 격납건물 철판 부식 등 안전 실태조사
더불어 민주당 원전안전특위가 27일 고리원전을 방문해 신고리 5,6호기 건설 반대를 주장하고 있다.(사진=더불어민주당부산시당)

[매일일보 강세민 기자] 더불어민주당 원전안전특별위원회와 부산시당은 최근 밝혀진 고리와 한빛원전 격납건물 철판 부식 등 원전 안전성 실태조사를 위해 27일 오전11시 고리원전을 방문했다.

고리원전을 방문한 원전안전특위 관계자와 민주당 의원들은 이 자리에서 "노후원전을 폐로하고, 신고리 5, 6호기 건설을 취소하라"고 주장했다.

이번 방문에는 최인호 위원장을 비롯해 김해영 의원과 민주당 부산시당 신고리 5, 6호기 건설반대특별위원회 윤준호, 조용우, 강세현 공동위원장 등이 참여했다.방문단은 이날 고리원전에서 한국수력원자력 관계자 등으로부터 긴급 현안보고를 받은 뒤 현장방문에 나서 철판의 부식상태 등을 살펴봤다.

민주당은 "원전안전위원회는 방사성 유출은 없다고 이야기 하진만 전문가와 환경단체는 이 같은 해명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며 "격납건물 철판 부식 등으로 인해 인체에 치명적인 방사성 유출 가능성이 있다"고 강하게 질책하며 이 같이 밝혔다.

아울러 "대전의 ‘사용 후 핵연료봉’을 부산으로 다시 가져와 부산을 핵쓰레기 단지로 만들려는 시도가 있다"며 "이는 절대불가"하다고 강조했다.

민주당은 "원전을 떠안고 사는 기장군민들은 기장군, 군의회, 주민대표가 참여하는 공동 조사단을 통해 안전 실태조사를 요구하고 있다"면서 "한국수력원자력은 이러한 부산시민들의 요구를 수용함과 동시에 원전 안전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거듭 신고리 5,6호기 추가 건설 백지화를 요구했다.

더불어민주당 부산시당은 앞서 성명을 내고 “원자력 안전위원회가 최근 고리원전 3호기 격납 건물을 정밀 조사한 결과, 모두 127곳에서 부식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원자로를 보호하는 격납고에 부식이 발생했다는 것은 인체에 치명적인 방사선 유출 가능성이 있다는 것으로 원전 안전에 비상이 걸린 것이다”고 우려를 나타내고 “이번 현장방문을 통해 원전안전에 최선을 다 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