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적폐청산 위원회 설치” 안희정·이재명 “전북 숙원사업 해결”
상태바
문재인 “적폐청산 위원회 설치” 안희정·이재명 “전북 숙원사업 해결”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7.03.22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文 “‘최순실방지법’ 제정… 부정축재 재산 환수”
安·李는 1시간 간격으로 전북도의회서 ‘전북공약’ 발표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가운데)가 2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최순실 일가의 부정축재 재산 몰수를 위한 특별법 공청회에 참석해 국기에 대한 경례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22일 “‘적폐청산 특별조사위원회’를 설치해 국정농단에 직접 관련이 있는 부정수익을 조사하고 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환수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전북을 방문한 안희정 충남지사·이재명 성남시장은 전북지역 공약을 발표했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순실 일가의 부정축재 재산몰수를 위한 특별법 공청회’에 참석해 “‘최순실방지법’은 정의를 바로 세우고 국민의 돈을 지키는 법이다. 다시는 국민이 낸 세금이 국정농단에 의해 불법적으로 쓰여선 안 된다”며 “부정축재 재산을 국가로 환수하는 ‘최순실방지법’을 제정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국민소송법을 제정해 국가기관의 돈을 절대 위법적으로 쓸 수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고위공직자 인사추천 실명제를 도입하고 ‘공직자 인사검증법’을 제정해 인사를 투명하게 하고 시스템화 하겠다”고도 했다.

문 전 대표는 “퇴직 공직자들이 부패의 온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이들이 민간기업의 로비스트로 전락하지 않도록 근본적 대책을 세우겠다”며 “공직윤리법상의 취업 제한 기간을 늘리고, 업무관련성의 범위를 확대해 법을 벗어난 취업을 막겠다”고 밝혔다.

또한 “각 기관의 ‘공직자윤리위원회’는 기관장으로부터 독립시키겠다. 퇴직공무원의 재취업 심사도 엄격한 기준을 만들어 실시하겠다”고 말했다.

안희정 충남지사와 이재명 성남시장은 전북을 방문했다.

안 지사는 전북도의회에서 열린 전북언론사 기자간담회에서 “오랜 시간 우리는 지역 발전을 바라고 고향 발전을 염원했으나 희망과 좌절을 겪었다”며 “새만금에 대한 확고한 지원과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 서부 내륙 발전 사업 등을 통한 전북 내륙 지역 발전 사업을 차기 정부 전략으로 만들겠다”고 밝혔다.

새만금 사업에 관해서 “원래 투자 예산이 투자 계획대로 실행되도록 챙길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전주 문화특별시 지정·탄소산업 진흥원 설립 등을 약속했다.

이 시장은 전북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호남은 제 인생의 정치적 스승이고, 질풍노도의 청년 이재명에게 민주주의의 소중함을 일깨워 준 호남이다”며 “촛불혁명과 새로운 전북 천년의 청사진을 완성시키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밝혔다.

이 시장은 “전북을 포함한 호남에 대한 탕평인사를 반드시 실시해 인사로 인한 소외감이 없도록 하겠다”며 “중앙정부의 권한을 지방으로 대폭 넘겨 실질적인 지방자치의 시대를 열어가겠다”고 말했다.

이 시장은 지역혁신클로스터 조성·UN 국제평화기구 유치·“현대중공업 군산조선소 재가동 검토·청와대에 지역협력관실 신설을 약속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