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가족부 문닫으세요!"
상태바
"여성가족부 문닫으세요!"
  • 한종해 기자
  • 승인 2007.01.05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성매매 예방 이벤트 반발 여론 거세지자 여성가족부, '왜 우리만 갖고 그래~'

“일부 비판세력과 언론들 탓이다.” 여성가족부 한 관계자의 말이다.

지난 달 여성가족부(이하 여성부)가 실시한 ‘성매매 예방 다짐 릴레이’ 이벤트 때문에 일부 남성들이 거세게 반발하며 여성부에 맹비난을 퍼붓는 등 논란이 됐는데 여성부는 그러나 책임이 없다는 반응인 셈이다.

여성부는 지난 달 6일부터 26일까지 “송년모임에서 성매매를 하지 않겠다고 약속한 사람들을 선정해서 회식비를 지원하는” 방식의 이벤트를 벌여 빈축을 사고 있다.

애초 계획에 따르면, 여성부는 동참한 동료가 가장 많은 순서대로 1~3등과 참가상 등을 결정해, 1등 한 팀에게 현금 100만원, 2등 두 팀에 각각 현금 50만원, 3등 세 팀에 현금 20만원을 지급하고, 참가상 열 팀에게 10만원씩 지원할 방침이었다.

여성부 한 관계자는 같은 달 28일 <매일일보>과의 통화에서 “좋은 취지로 시작한 이벤트가 일부 비판세력들과 이에 동조하는 일부 언론들 때문에 변질됐다”며 여론이 여성가족부를 비난하는 것과 관련, “연말 여론 조사에서 송년모임과 성매매가 관련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다”며 근거 없는 비난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나 여성부는 여론의 비난이 거세지자, 하루 전인 27일 상금지급을 상품권으로 대체했고, 장하진 여성부 장관도 부랴부랴 기자회견을 열어 “결론적으로 (성매매 방지 현금이벤트는) 잘못된 사업”이라고 해명했다.

여성부가 일단 외견상으로 미안함을 표하고 이벤트 자체를 180도 바꿔버리는 데는 여론의 분노가 갈수록 높아져가고 있음에 따라 ‘급한 불부터 꺼야된다’는 내부적인 판단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여론은 냉랭하다.

전여옥 한나라당 최고위원은 28일 “여성부가 양성평등의 의미를 알고 있는지 의심스럽다”며 “여성가족부의 성매매 예방 이벤트는 국가적인 국제 망신”이라고 말했다.

여성부 이벤트, 국제 망신

민주노동당 정호진 부대변인은 “국민적 상식이하의 여성가족부의 황당한 이벤트”라며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네티즌들도 “도둑질 하지 않겠다고 약속하면 상금을 지급해야 하느냐”, “현금이나 상품권이나 남성을 성범죄자 취급했다는 사실은 변하지 않는다”, “여성가족부는 전 국민에서 공개적인 사과를 해라”라고 주장하면서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여성부의 이번 이벤트는 전 세계 주요 뉴스가 제공되는 야후 뉴스 게시판에는 ‘엽기(odd) 뉴스’의 머리기사를 차지하는 등 여성부가 한국 남성들을 ‘잠재적 성매매자’로 규정하고 벌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이번 행사는 해외에서도 화제로 여길 정도다.

여론은 이러한데 정작 이번 이벤트를 추진했던 여성가족부의 권익증진국 권익기획팀은 그러나 본지 취재결과 ‘크게 잘못한 게 없다’는 입장인 것으로 밝혀져 논란이 예상된다.

권익기획팀 한 관계자는 <매일일보>과의 인터뷰에서 “이번 이벤트는 좋은 취지로 시작했다”면서 “하지만 일부 비판세력들과 그에 합세한 언론 때문에 변질됐다. 성매매와 회식이 관련이 있다는 여론 조사 결과도 있었다”고 반박했다.

좋은 취지, 일부 비판세력 때문에…

상당수 여론은 여성부의 이벤트 자체가 발상부터 문제가 있다고 보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이벤트를 추진했던 여성부 권익기획팀은 다른 견해를 보인 것이다. 결국 여성부가 ‘상금지급을 상품권으로 대체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은 ‘논란의 실체’를 전혀 파악하지 못하고 있는 데서 비롯된 것으로 풀이된다. 당첨자의 공개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대행사에서 결과가 나오지는 않았다”며 “최종집계를 마친뒤 대행사 홈페이지에 발표될 것”이라 밝혔다.

이와 관련 성매매 문제 해결을 위한 전국연대 송경숙 대표는 “여성가족부가 추진하는 회식문화의 정착을 통한 불건전한 성매매 근절과 동시에 가족의 행복을 이끈다는 논리는 정작 성매매로 인해 피해를 보는 여성의 인권은 배제된 채 성매매 여성에게 그 책임을 전가하는 가족중심의 이기주의를 조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여성 인권 배제한 여성부의 오류(?)

전문가들은 “취지가 좋았던들 국민이 반응하고 호응하는데 정부의 메시지가 자연스레 전달되지 못하고 왜곡됐다면 국민들이 받아 수긍할 수 있는 대안을 찾아 홍보정책 방향을 선회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여성부 한 관계자는 이와 관련 “성매매근절을 위한 이벤트성 홍보는 계속될 것”이라며 “홍보대안과 방법론에 대해 신중한 검토를 실시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