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과메기 품질인증제도 도입
상태바
포항시, 과메기 품질인증제도 도입
  • 김찬규 기자
  • 승인 2017.03.19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포항시가 과메기 소비층의 다변화를 위해 자체품질인증제도 시행과 함께 다양한 가공식품을 개발해 과메기 산업의 지속적 성장을 추진한다.

전국적인 먹거리로 발전한 포항지역 향토식품인 과메기가 경기침체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전년대비 과메기 소비량이 20~30%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시는 ▲과메기 생산시설개선 지원을 받은 사업자가 HACCP(위해요소관리설비)시설이나 이에 준하는 설비 ▲생산자실명제와 제조일자 및 유통기한을 표시 ▲진공포장 또는 포장용기에 담아 아이스박스를 이용한 저온유통 ▲상시적인 과메기 연구소의 품질검사와 모니터링, 등을 통한 품질검증절차를 거친 경우 인증을 부여하는 자체 품질인증제도를 도입해 위생 신뢰도를 높이기로 했다.

특히 정체된 과메기 소비시장의 다변화를 위해 포항테크노파크와 공동으로 과메기 가공식품 개발에도 힘쓰기로 했다. 현재까지 발효과메기, 훈제과메기, 고추장과메기, 과메기가스, 과메기강정, 절임과메기 등 다양한 가공식품을 개발해 홍보 및 수출 상담을 진행하고 있다.

오원기 수산진흥과장은 “시 뿐만 아니라 생산업자와 유통업자 등 모두가 지속적인 관리와 개발을 통해 전국적인 명성에 걸맞은 ‘구룡포과메기’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과메기의 새로운 도약을 기대해 달라”고 말했다.

담당업무 : 경북취재본부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