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진흥위원회 노조 "위원장 사퇴하라" 성명
상태바
영화진흥위원회 노조 "위원장 사퇴하라" 성명
  • 강세민 기자
  • 승인 2017.03.17 16: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2월 블랙리스트 관련자들의 강력한 처벌을 원한다는 발언을 하고 있는 류승완 감독조합 부대표.(사진=유튜브캡쳐)
[매일일보 강세민 기자] 영화진흥위원회(이하 영진위)의 위원장 사퇴요구가 전임 위원장들을 비롯해 현 위원장까지 수 년째 끊이질 않고 있다.

영진위는 그동안 자유과 상상으로 대변되는 영화를 권력과 재정으로 ‘관리’ 한다는 비판을 들으며 영화인들과 항상 마찰을 빚어왔다.

영진위 노동조합은 16일 성명을 내고 “무책임하고 무능력한 영화진흥위원회 김세훈 위원장은 즉각 사퇴하라”고 요구했다.

노조는 성명을 통해 “영진위는 영화발전기금을 관리 및 운용이라는 중책을 맡고 있는 준정부기관이다”며 “위원장은 공공기관의 수장으로서 막중한 책임을 질 수밖에 없다. 때로는 개인적인 고통을 감내해야하는 자리이기도 하다”며 현 정부 블랙리스트 부역에 대한 책임을 강력히 요구했다.

노조는 “지난 정권의 블랙리스트 실행기관의 기관장으로 부역한 자가 무슨 염치로 안전하고 명예로운 퇴진만을 고집할 수 있단 말인가”라고 반문하며 “김세훈 위원장은 본인의 사퇴가 다른 무엇과 거래할 수 있는 카드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하길 바란다”라고 강조해 사퇴 시기를 늦춘 김세훈 위원장에게 날을 세웠다.

아울러 “하루빨리 영진위가 과거의 적폐를 철저히 청산하고, 정상화되어 영화계와 함께 한국영화의 진흥을 위한 새로운 시대를 도모할 수 있기를 바란다”면서 “영진위 노동자들은 밀실협상이나 밀실행정을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또한 문체부는 이미 지난해 12월 말과 3월 말 임기가 끝나는 위원들의 위촉을 위한 절차를 조속히 밟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영화진흥위원회는 영화발전기금의 관리 및 운용하는 준정부기관으로 영비법에 근거하여 9명의 위원으로 구성된 의결기구를 가지고 있는 공공기관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