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대책 '카운트다운'…DTI규제 완화 '촉각'
상태바
부동산 대책 '카운트다운'…DTI규제 완화 '촉각'
  • 허영주 기자
  • 승인 2010.08.22 18: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비즈] 정부의 부동산 대책이 이르면 이번 주 늦어도 다음달 초에는 나올 전망이다.

당초 정부는 지난달 주택거래 활성화 대책을 확정, 발표할 예정이었지만 총부채상환비율(DTI) 완화를 둘러싼 이견차로 이를 연기했다.

이번 대책에서도 핵심은 그동안 논란을 빚었 왔던 DTI규제 완화의 포함 여부이다. 그러나 한나라당이 DTI 상향 조정 방침을 밝혀 어떤 식으로든 DTI 규제에 대한 손질이 이뤄질 전망이다.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등 관계당국의 고위 관계자에 따르면 조만간 발표될 부동산 경기대책에는 DTI한도의 경우 현행보다 10% 포인트 정도 확대 되고, 담보대출인정비율(LTV)도 국토부의 요구가 거의 반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기획재정부가 이번 주초 세제개편안을 확정, 발표할 경우 부동산 경기대책은 조금 늦어질 가능성도 있다.
◇거래 활성화에 초점

정부는 이번 대책의 초점을 주택거래 활성화에 맞췄다. 국토부의 실거래가 현황에 따르면 전국 아파트 거래건수는 5월 3만2141건에 이어 6월에도 3만454건으로 두달 연속 금융위기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7월 들어 3만2227건으로 5.8% 증가하기는 했지만, 최근 4년간 7월 평균 거래치인 4만394건보다는 20.2%나 줄었다.

특히 수도권의 거래부진은 더욱 심각한 상황이다. 서울·경기·인천 등 수도권의 지난달 아파트 거래량은 8404건으로 최근 4년간 동월평균(1만8824건) 대비 55.4% 감소했다.

서울은 2203건으로 동월평균(5352건) 대비 58.8% 줄었다. 인천(978건)과 경기(5223건)도 4년 평균 대비 각각 62.6%, 51.9%씩 감소했다.

◇검토중인 부동산경기 대책은?

정부는 이번 대책에서 신규 주택을 분양받은 사람이 기존 주택을 매각하지 못해 이사를 가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고 실수요자들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내놓을 예정이다.

우선 지난 4·23 대책에서 발표한 거래 활성화 방안의 보완책이 포함될 전망이다. 당시 정부는 기존주택이 팔리지 않아 신규주택에 입주를 못하는 수분양자의 보유주택을 매입할 경우 최대 2억원(연 이율 5.2%)까지 융자를 실시키로 했다.

그러나 비투기지역에서 6억원 이하, 85㎡이하 주택으로 대상을 한정하고 부부합산 소득도 연 4000만 원 이하여야 하는 등 지원 조건이 까다로워 실제 대출은 한건도 성사되지 않았다.

이에 따라 기존 주택의 가격과 면적 제한을 완화하고 분양대금을 연체하지 않아도 대상에 포함하는 방안 등이 검토 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전해졌다.

세제 완화와 관련해서는 1가구2주택 이상 보유자에게 부가되는 양도세 중과 감면 연장과 미분양 주택에 대한 양도세 감면 혜택의 수도권 확대 등이 검토 대상이다.

◇‘DTI완화’ 이번에는?

이번에도 가장 큰 관심을 모으는 것은 DTI 완화 여부이다.

현행 DTI 규제는 총대출 규모가 5000만 원 이상일 경우 투기지역인 강남 3구(강남·서초·송파)는 매년 상환하는 원리금이 연소득의 40%를 넘지 못하게 대출을 제한하고 있다. 강남 3구 이외 지역은 서울의 경우 50%, 인천과 경기지역은 60%를 적용하고 있다.

그동안 많은 부동산 전문가들이 거래 침체의 도화선이 된 것이 DTI 규제 확대였다고 지적했고, 건설업계도 지속적으로 DTI 등 금융규제 완화를 주장했다.

그러나 DTI 완화에 대한 관계부처 간 시각차는 컸다. 국토부는 DTI를 상향 조정해야 부동산 시장에 자금이 돌고 거래도 늘 것으로 봤다. 반면 기획재정부와 금융당국은 대출이 어려워 주택거래가 침체된 것이 아니라 집값이 더 내릴 것으로 예상한 수요자들이 구매 시기를 늦추고 있기 때문에 DTI 완화는 필요가 없다고 판단했다.

결국 DTI 완화를 둘러싼 관계부처간 이견은 좁혀지지 않았고, 지난달 22일 예정됐던 주택거래 활성화도 연기됐다. 당시 정종환 국토부해양부 장관은 관계부처 '주택거래활성화 긴급 관계장관회의'를 개최한 직후 "DTI 완화에 따른 효과에 대해 좀 더 심층적인 검토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말했다.

하지만 여당인 한나라당이 당정협의 과정에서 DTI 상향 조정을 추진키로 해 부처간 합의도출에도 적지않은 영향을 줄 전망이다.

이와 관련 고흥길 한나라당 정책위의장은 22일 기자회견에서 "당은 부동산시장 활성화에는 심리적 요인이 중요한 만큼 10%를 더 늘려주는 것이 좋겠다고 (정부에) 권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국토해양부 등은 부동산 거래 침체와 집값 하락, 대출규제 완화 등에 대한 실태조사를 마무리 짓고 부처간 실무협의를 진행중이다.

이에 따라 당정협의가 마무리되면 부처간 조율을 거쳐 이르면 이번 주 초나 이달 말, 늦어도 다음달 초에는 정부의 최종 확정안이 발표될 전망이다. (제휴사=뉴시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