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수첩] 민주당의 '토론회 파열음', 민심 제대로 읽어야
상태바
[기자수첩] 민주당의 '토론회 파열음', 민심 제대로 읽어야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2.26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아라 정치부 기자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선출을 위한 경선인단 모집에 무려 80만명이 몰렸다. 이대로라면 선거인단 모집 마감 쯤엔 200만에 이를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른바 본선보다 더 치열한 경선이 될 전망이다.

정권교체의 열망이 강하게 표출되면서 제1야당의 후보 선출은 국민들의 중요한 관심사로 떠올랐다. 때문에 이들에 대한 철저한 검증은 필수이자 국민들의 알권리가 됐다. 문제는 민주당이 이러한 민심을 제대로 받들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민주당 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24일 회의를 열고 박근혜 대통령 탄핵심판 최종 선고 전 한 차례를 포함해 총 9차례에 걸쳐 후보자 토론회를 열기로 했다.

‘선두주자’ 문재인 전 대표를 제외한 다른 주자들은 이같은 당의 결정에 반발하고 있다. 당내 유력 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은 “당초 탄핵 전 3회, 총 10~11회 개최하는 것으로 논의된 내용은 실종되고, 탄핵 결정 전 1회로 축소됐다”며 ‘최악의 불공정한 처사’라고 당의 결정을 비판했다.

또 다른 주자인 최성 고양시장도 “후보자의 의견수렴이 전혀 없었던 일방통행식 결정은 촛불민심에 반하는 것”이라며 “(토론회 횟수 연장) 의견이 수렴되지 않을 경우 정책토론에서 불공정 경선을 초강도로 비판하겠다”고 밝혔다.

그나마 탄핵 결정 전 1회 토론회도 지상파 방송도 아닌 라디오 인터뷰인데다 나머지 TV토론회 가운데도 3회는 모두 지역권에서 치러지는 토론회이기 때문에 전국의 유권자들이 시청하기 어렵다는 점도 문제다.

앞서 나머지 예비후보들은 문 전 대표가 예비후보 등록을 미루면서 토론회를 임하지 않으려 한다고 지적한 바 있다. 사실상 토론회를 거부한 채 일방적인 메시지만 내보내면서 1위 자리를 유지하려 한다는 것이다.

더욱이 지난 전당대회에서 이른바 친문(친문재인)계로 분류되는 인사들 대다수로 채워진 당 지도부에서 이같은 파열음은 ‘특정후보에 유리한 결정’으로 비춰지기에 충분하다. 민주당 선관위 측에선 탄핵 전 추가 토론회 요구에 대해 “탄핵 전 잦은 토론은 부담스럽다”는 이유로 재고의 여지가 없다는 입장이다.

조기대선이 가시화되는 가운데 경선 일정이 짧고, 후보 검증 시간도 부족한 상황에서 국민들이 주자들을 판단할 수 있는 기회마저 줄어든 것은 안타까움을 넘어 실책으로 보인다.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검증실패가 사상최악의 국정공백을 불러온 것을 민주당은 잊어선 안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