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특검 클라이맥스…與 ‘마지막 카드’는?
상태바
탄핵·특검 클라이맥스…與 ‘마지막 카드’는?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7.02.22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우택 “특검, 방만수사… 연장 반대”… ‘질서퇴진론’도 만지작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원내대표단·4개 상임위원회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자유한국당이 22일 ‘특검 연장’을 거부하는 동시에 ‘자진 사퇴론’을 조심스럽게 꺼내들고 있다.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원내대표단 및 상임위간사단 연석회의에서 “특검연장 여부는 오로지 대통령 권한대행의 권한”이라며 “황교안 권한대행은 야당의 이같은 무리한 정치공세에 흔들리지 말고 오로지 법과 원칙에 따라 단호하게 결정하라”고 말했다.

앞서 한국당은 지난 20일 의원총회를 열어 ‘특검 연장 반대’를 당론으로 채택했다. 이에 더불어민주당·국민의당·바른정당·정의당 등 야4당은 지난 21일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은 특검법의 입법 취지에 맞게 특검의 수사기간 연장 요청을 즉각 승인해야 한다”며 “오늘까지 입장을 명확히 밝히지 않는다면, 국회는 국민의 절대적 요구에 따라 특검법 연장 개정안을 23일 본회의에서 처리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경주하겠다”고 요구한 상태다.

한국당은 이런 요구를 묵살한 것이다.

정 원내대표는 “이번 특검팀은 역대 최대인 총 105명으로 구성됐다”며 “무소불위 권력에도 결론을 내지 못한 것은 방만수사로 수사를 낭비한 것”이라고 특검을 비판하기도 했다.

당은 ‘질서있는 퇴진론’ 카드를 다시 검토하고 있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그저께 나를 찾아왔다”며 “정치적 해법 모색을 위해 자신이 내놓은 ‘4+4 대연석회의’ 제안에 변함이 없는지를 먼저 확인했다”고 말했다.

앞서 정 원내대표는 지난 13일 “탄핵은 정치적으로 풀어야 할 문제”라며 “4당 대표와 원내대표가 ‘4+4 대연석 회의’를 주최해 대통령 탄핵을 포함한 정국의 근본적 돌파책을 모색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질서있는 퇴진론’에 당사자인 청와대는 아직 신중한 모습이다.

정 원내대표는 “대통령은 현재로서는 하야라든지 자진사퇴에 대해선 생각하고 있지 않다는 보도가 청와대에서 나오고 있다”며 “이 문제는 조건이 있다. 대통령의 자진 하야와 여야의 정치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말했다.

친박(친박근혜) 핵심 홍문종 한국당 의원도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청와대가 전혀 하야를 검토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청와대가 어떻게 생각하고 있느냐가 가장 중요한 일이고, 청와대가 이 문제에 대해 고려한 바가 없는 상황에서 밖에서 왈가왈부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앞서 친박 핵심 윤상현 의원도 전날(21일) “탄핵심판의 주사위는 이미 던져졌다” “헌법과 법률을 중대하게 위반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헌법재판소 재판관들이 법률과 양심에 따라 심판한다면 반드시 기각될 것”이라고 ‘자진 사퇴론’을 일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