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 오른 조기대선에 대권잠룡들 ‘경선룰’ 신경전
상태바
막 오른 조기대선에 대권잠룡들 ‘경선룰’ 신경전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2.20 15: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 ‘역 선택’·국민 ‘모바일 투표’·바른정당 ‘지역순회’ 쟁점
18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박근혜 대통령 탄핵 촉구 촛불집회에 참가한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인 문재인 전 대표(왼쪽)와 추미애 대표가 이야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조기대선이 가시화되면서 각 정당들이 경선준비에 나섰지만 쉽지 않은 모습이다. 대표주자를 뽑기 위한 경선 룰을 두고 안팎에서 파열음이 들리고 있기 때문이다.

애초 더불어민주당은 일찌감치 일반 국민이 참여할 수 있는 완전국민경선제를 채택했지만 타 정당 지지층의 ‘역 선택’ 논란이 이어지고 있다. 보수진영 지지자들이 경선에 참여해 ‘선두’인 문 전 대표를 의도적으로 막을 수 있다는 관측에 친문계(친문재인)가 반발하면서다.

친문으로 분류되는 추미애 대표가 “(역 선택을 위한 보수층의 경선참여는) 업무방해죄로 고발할 수 있다”고 경고하면서 이 문제가 점화됐다. 문 전 대표도 “역선택 움직임이 있다면 그것은 대단히 비열한 행위라고 생각하고 그것은 또 처벌받아야 할 범죄 행위”라고 역 선택 가능성을 경계했다.

이를 두고 비문계는 “역 선택은 영향이 극히 미미하다”며 문 전 대표가 표 단속에 나선 것이 아니냐고 반발했다. 민주당 내 대선주자인 이재명 성남시장도 이날 “결국은 행동하는 야권 지지자들이 주축이 될 것이기 때문에 그 영향은 크지 않을 것”이라며 전망했고, 안희정 충남지사 측도 중도보수 층의 경선 참여를 무조건 역선택으로 몰고 가선 안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국민의당은 ‘모바일 투표’가 최대 쟁점이다. 유력 경선 라이벌로 꼽히는 안철수 전 상임 공동대표와 최근 국민의당으로 입당한 손학규 국민주권개혁회의 의장은 이 문제를 두고 대척점에 서있다. 모바일 경선은 많은 유권자들을 끌어들일 수 있어 경선 흥행에 도움이 되지만 비교적 대중 인지도가 높은 후보에게 유리하다는 점에서 손 의장이 반대하고 있다.

손 의장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2012년 민주당 대선 후보 경선 당시 (내가) 당원·대의원 선거에서 압도적으로 이기고도 모바일 선거에서 졌다”며 반대의지를 밝혔다. 지난 17일 입당식 후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관리하지 못하겠다고 할 정도로 모바일 투표는 공정성이 인정되지 않았다”고 말한 데 이어 다시 한 번 불가론을 명확히 한 것이다.

반면 안 전 대표 측은 한 사례만을 가지고 판단하고 있다며 불편한 모습이다. 당 관계자는 “선거인단이 모두 현장에 나와 투표하게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고 현장투표 역시 조직동원 등이 가능해 모바일 투표가 꼭 안 전 대표에게만 유리하다고 볼 수 없다”고 했다.

바른정당 역시 유승민 의원과 남경필 경기도지사 간의 신경전이 이어지고 있다. 유 의원의 경우 빠듯한 대선일정을 감안해 휴대전화 ‘100% 여론조사’를 통해 ‘원샷 경선’을 주장하고 있는 반면 남 지사의 경우 지역순회 토론회를 열고 그 때마다 휴대전화 여론조사를 하자는 ‘슈퍼스타K’ 방식을 고집하고 있다.

지지율에서 다소 밀리고 있는 남 지사의 경우, 지역 토론회를 통해 판세를 뒤집을 수 있다는 판단이, 유 의원은 경우 빠르게 후보를 선출해 보수후보 단일화에 나서려는 의도가 깔린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