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역사교과서 신청 학교 3곳에 그쳐
상태바
국정역사교과서 신청 학교 3곳에 그쳐
  • 이아량 기자
  • 승인 2017.02.16 15: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부 “보조교재로 사용 시 무상 배포”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 신청학교가 15일 기준 전국 3곳으로 집계됐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아량 기자] 국정 역사교과서를 주 교재로 택할 연구학교가 현재까지 전국에 3곳으로 집계됐다.

16일 전국 17개 시·도 교육청에 따르면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신청 마감 기한인 15일까지 신청서를 낸 학교는 경북 문명고(경산), 오상고(구미), 경북항공고(영주) 등 사립학교 3곳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신청한 세 곳 모두에서는 교사와 학부모의 반발이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17개 시도 교육청을 통해 집계한 연구학교 신청 현황을 20일 정식으로 언론 등에 공개하는 한편 신청 학교가 극소수더라도 연구학교를 운영하겠다는 방침이다.

또한 연구학교로 지정되지 않았더라도 희망하는 학교가 있으면 보조교재 형태로 국정 역사교과서를 무상 배포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하지만 마감일까지 신청한 학교가 극히 적고 교사와 학부모, 학생들이 반대가 계속되면서 실제로 연구학교 운영이 가능하지 않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김천의 김천고에서도 학교의 신청 강행에 맞서 학생 100명이 모여 역사 교과서 반대를 외치고 있고 학부모와 교사들도 교장을 상대로 신청을 막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경북도교육청은 16일 오상고 서류가 미비하다고 판단해 이를 보완해달라고 요청했으며 이에 오상고는 이날 오후 5시 학교운영위원회를 열어 국정 역사교과서 연구학교 지정 신청을 의결하는 방법으로 서류를 보완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나 전교조 경북지부, 오상고 일부 학부모 등은 절차를 어긴 신청이라며 반발하고 있고 오상고 내 교사 의견도 제대로 수렴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진통이 예상된다.

경북 교육청은 국정교과서 연구학교를 신청한 3곳에 대해 16일 심의위원회를 열어 연구학교 지정을 확정할 예정이며 이외 지역에서는 학부모 단체, 교직원노동조합이 정부의 국정교과서 강행 방침에 반발이 심해 국정 역사교과서를 우선적으로 사용할 학교는 3곳에 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교육부는 내년부터 국·검정 역사 교과서 혼용제를 본격적으로 도입하기에 앞서 올해 연구학교를 지정해 국정 교과서를 주 교재로 시범 사용하게 한다는 계획이었으나 현재 전국의 진보 성향 교육감들이 국정 교과서 폐기를 요구하며 지정 반대 입장을 밝히고 있다.

교육부는 각 교육청으로부터 최종 집계 현황을 17일까지 보고 받은 뒤 20일 결과를 발표할 예정으로 연구학교 운영을 통해 올해 말까지 국정교과서를 보완하는 한편 내년에는 각 학교가 국·검정 교과서 가운데 하나를 채택해 쓰도록 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