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화점 시니어 관련 프로그램 인기
상태바
백화점 시니어 관련 프로그램 인기
  • 김동기 기자
  • 승인 2017.02.07 14: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의 인생 찾는 은퇴자들, 백화점아카데미로 몰린다
신세계 아카데미 시니어강좌 '시니어모델스쿨' 강좌모습(사진=신세계센텀시티)

[매일일보 김동기 기자] 은퇴 이후 여가 시간이 많아진 시니어 고객들이 백화점 문화센터(이하 아카데미)로 몰리고 있다.

최근 100세 시대라는 말이 나오는 등 기대 수명이 점점 늘어나며 은퇴 후 집에서 무작정 쉬는 것이 아닌 나이와 상관없이 교육 강좌를 들으며 제2의 인생을 설계하는 ‘엘리트 시니어’ 고객들이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의 통계에서도 잘 나타나 최근 3년동안 신세계백화점 아카데미 회원수를 살펴보면 지난해 50대 이상 시니어 회원수는 2014년 대비 2배가 넘는 120%가 증가했다.

이러한 사회현상에 발맞춰 신세계백화점도 오는 3월부터 시작되는 봄학기 강좌부터 시니어관련 강좌수를 지난해 대비 각 점포당 평균 40% 이상 대폭 늘린다.

강좌의 성격도 노래교실, 꽃꽂이 등 취미생활이 주가 됐던 기존 시니어 강좌에서 탈피해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빙한 강좌 및 창업 멘토링 강좌 등 은퇴한 시니어 부부들이 인생설계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창업 및 전문강좌로 탈바꿈 했다.

대표적으로 강남점에서는 와인업계나 레스토랑 창업을 고려하는 사람들을 위해 프랑스에서 전문 소믈리에 과정을 배운 와인 전문가들이 이론과 실무를 전수하는 ‘와인 소믈리에 전문과정’ 강좌를 3월부터 매주 월요일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커피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부터 카페 창업준비에 대한 노하우를 알려주는 ‘시니어 스타트업! 카페 창업 멘토링’ 강좌도 매주 목요일 4회에 걸쳐 진행한다.

은퇴후 구체적인 은퇴설계 전략을 알려주는 강좌도 마련해 권도형 한국은퇴설계연구소 대표를 초빙, 미래에 대한 걱정이 많은 시니어 고객들의 궁금증을 풀어줄 예정이다.

또한 3월 15일부터 4월 5일까지 매주 수요일에는 은퇴연금에 대해 알아보고 금융상품을 분석하는 ‘시니어 은퇴설계 재무코칭 과정’ 강좌를 펼치고, 2월 15일, 22일에는 최근 은퇴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는 귀농에 대해 알아보는 ‘귀농 제대로 알아야 성공한다’ 특강을 진행한다.

더불어 본점에서도 다양한 시니어 전문강좌를 마련해 4월 5일에는 2017년 경제에 대한 전망과 함께 경제, 주식에 대한 팀을 알려주는 ‘2017년 경제 환율 주식 총정리’특강을 진행하고, 4월 13일에는 세무사 겸 경복대 세무회계과 함명진교수가 실제로 일어난 다양한 사례를 통해 어려운 세법을 알려주고 세금관리 노하우를 전수하는 ‘꼼수 없이 합법적인 절세 비법’ 강의를 펼칠 예정이다.

신세계백화점 권영규 문화담당은 “요즘은 은퇴 후 최소 20년 이상 생활을 해야하기 때문에 제2의 인생을 준비하는 중ㆍ장년층이 많은 것에 착안 시니어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강좌를 마련했다”며 “특히 오는 봄학기에는 은퇴자들이 실생활에서 도움이 되는 전문강좌를 다수 마련했고, 회원들은 강좌에서 서로 정보도 나눌 수 있기 때문에 시니어 고객들에게 백화점 아카데미의 인기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 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