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安에 퇴짜 맞은 金·李·朴 ‘野 공동정부’
상태바
文·安에 퇴짜 맞은 金·李·朴 ‘野 공동정부’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1.24 16: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주자 연석회의 제안에 文·安 “시기 이르다” 일축
국민 “결선투표제가 답” 정의당 “실질 논의 어려워”
박원순 서울시장(왼쪽부터), 김부겸 의원, 이재명 성남시장이 24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야권 공동정부 추진 대선주자 초청 좌담회에서 손을 잡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이재명 성남시장, 박원순 서울시장, 김부겸 더불어민주당 의원 등 민주당 대선주자들이 24일 야권 공동정부 수립을 추진하기로 했다. 하지만 야권 주자로서 선두권을 달리고 있는 문재인 민주당 전 대표와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 공동대표가 퇴짜를 놓으면서 논의부터 김이 빠졌다.

세 사람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대선주자 초청 간담회’에 참석, △야3당 공동정부 수립 △공동정부 추진을 위한 야3당 원탁회의 조속 개최 △공동정부 추진 대선주자 연석회의 개최 △결선투표나 공동경선, 정치협상 등 야3당 공동정부 실현방안 마련 등에 합의했다.

앞서 박 시장과 김 의원은 어느 정당이 집권을 하게 된다하더라도 여소야대일 수밖에 없다며 공동경선을 통해 야권의 지지를 받는 단일후보를 선출해야 한다고 주장한 바 있다. 당시 이 시장은 공동경선에는 난색을 표했지만 이날 공동정부 구상에는 뜻을 함께했다.

그러나 사실상 이들이 주장하는 안이 성사되려면 민주당 외에도 국민의당, 정의당 등 다른 야권의 동의가 필요한데다 각 당의 주자들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어 접점을 도출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야권주자로서 선두를 달리고 있는 문 전 대표와 안 전 공동대표부터가 부정적인 입장이다.

문 전 대표는 이날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지금 공동정부를 말하는 것은, 아직 우리 당의 경선도 시작되지 않은 상태이고 다른 야당들의 준비도 돼 있지 않기 때문에 조금 논의가 이르다고 본다”고 말했고 안 전 대표도 “국민이 식상해하는 단일화보다는 대선 결선투표제 도입이 해법”이라고 못을 박았다.

민주당 지도부와 다른 야당에서도 반응은 미적지근했다.

김경진 국민의당 수석 대변인은 이날 본지 통화에서 “어느 당이 집권을 해도 여소야대일 수밖에 없다. 어차피 연합·연대로 인한 공동정부가 될 수밖에 없는 구조”라면서 “국민의당으로선 촛불민심을 잘 반영할 수 있는 결선투표제가 최선의 방법으로 본다”고 선을 그었다.

한창민 정의당 대변인도 통화에서 “사실상 어렵지 않겠느냐”면서 “야권 공동정부에는 동의하지만 민주당에서 공식적으로 제안하지 않는 이상 진전된 논의는 어렵다”고 전했다.

추미애 민주당 대표는 공동정부 추진 주장에 대해 “다른 야당뜰의 입장이 각자 있다”며 “나에게 강제력은 없다”고 사실상 추진불가능 의사를 내비쳤다. 또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 룰을 마련하고 있는 당헌당규강령위는 이들의 요구와는 별개로 국민 경선을 골자로 한 경선룰을 확정하고 예비후보 등록을 시작한다는 입장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