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벨트 ‘엑소더스’ 확산…인구 감소 뚜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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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 벨트 ‘엑소더스’ 확산…인구 감소 뚜렷
  • 이종무 기자
  • 승인 2017.01.24 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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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창원, 전출 최다…지자체, ‘협력업체 살리기’ 등 위기 극복 안간힘
미세먼지가 한반도를 뒤덮은 지난 19일 경남 창원의 한 조선소 크레인이 잿빛 모습을 보이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종무 기자] 민족 최대 명절 설날이 다가왔지만 ‘조선 벨트’는 스산한 기운만이 감돌고 있다. 조선업 불황으로 구조조정 한파가 몰아치고 있는 가운데 이 일대 인구 전출마저 가속화되면서 지역 경제는 직격탄을 맞고 있다. 지자체는 위축된 지역 경기 회복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24일 통계청 국가통계포털 KOSIS에 따르면 조선소 등이 몰려 있는 동남해안 일대 도시들, 이른바 조선 벨트 지역의 인구 감소가 뚜렷하다.

지난해 3분기 현재 울산, 포항, 광양, 창원, 통영, 사천, 고성 등 조선 벨트 주요 지역 7곳은 지난해에만 모두 1만8899명이 빠져나갔다. 이 가운데 창원시가 1/4분기 2193명, 2/4분기 1971명, 3/4분기 2588명 등 모두 6752명으로 가장 많이 감소했다. 이어 울산 5571명, 포항 2988명, 광양 1978명, 통영 809명, 사천 462명, 고성 339명 순이었다.

거제시도 지난해 3/4분기 997명이 줄어 감소세로 전환됐다.

특히 창원은 지난 2011년 1만8229명부터 2012년 1만549명, 2013년 1만3497명, 2014년 1만3562명, 2015년 9688명 등 지난해까지 6년간 경상남도 18개 시군에서 인구가 가장 많이 감소했다.

이런 인구 감소 추세는 비단 창원만이 아니다. 국내 조선업계 불황이 본격화된 지난 2011~2012년경부터는 나머지 6곳 대부분도 전입 인구보다 전출 인구가 더 많은 것으로 확인됐다.

여기에 조선업 불황이 더해지면서 이들 지역의 경기 침체는 현실화되고 있다.

지난 6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 클락슨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 2007년 국내 선박 발주량은 3250만여CGT(표준 화물선 가치환산톤수)에 이르렀다가 지난해 178만CGT에 그쳤다. 10년 만에 94% 이상 감소한 것이다.

이처럼 선박 발주량 등이 뚝 끊기면서 여파가 지역 경제 전반으로 확산될 조짐이다. 이들과 함께 조선 벨트를 이루고 있는 기자재 업체들이 줄도산 위기에 놓여 있는 것이다.

경상남도에 따르면 경남 지역 조선소는 10곳, 협력업체는 700여 곳에 이르고, 종사자만 8만여 명에 육박한다.

이에 창원시와 통영시, 고성군 등 지자체는 위기에 처한 지역 살리기에 나섰다. 무엇보다 조선소와 협력업체 종사자들이 실직 위기에 내몰릴 수 있기 때문이다.

창원시는 협력업체의 경영안정자금 지원과 일자리 센터를 운영해 실직자 재취업 알선에 집중하고, 유관기관과 협조 체계를 마련해 협력업체 등의 경영정상화를 위한 정부 지원도 지속적으로 건의하기로 했다.

통영시는 조선소의 선박 수주를 위해 경영과 영업지원 등 지원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고, 고성군은 인근 거제시, 통영시와 함께 고용 위기지역 지정에 힘을 보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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