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군의회, ‘기장해안 해상풍력 발전사업’ 반대결의안 채택
상태바
기장군의회, ‘기장해안 해상풍력 발전사업’ 반대결의안 채택
  • 김동기 기자
  • 승인 2017.01.23 16: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장군의회 본회의장(사진=기장군의회)

[매일일보 김동기 기자] 부산 기장군의회(의장 김대군)가 ‘기장해안 해상풍력 발전사업’ 반대 결의안을 채택했다.

기장군의회는 23일 열린 1일간 회기인 제220회 임시회에서 해상풍력발전사업 반대 결의와 장안읍 좌천사거리~좌동사거리 간 도로 확장 조기 추진 건의 등 시급한 안건을 처리했다.

특수목적법인 ㈜지윈드스카이는 기장군~해운대 청사포 일원 1.2km 해상에 2025년까지 2조 2천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540MW 규모의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하는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

1기당 5MW 용량으로 타워높이 80m, 날개길이 65m, 회전직경 135m의 거대한 크기의 풍력발전기를 550m미터 간격으로 108기를 설치하겠다는 것이다.

이에 기장군의회는 “기장해안은 기장미역․다시마의 생산지이며 청정해역은 어민들의 생계터전이자 해양관광자원으로서의 미래가치가 큰 곳이다”면서 “기장해안은 보호되고 지켜져야 한다”고 반대하고 나섰다.

또, “클린에너지, 신재생에너지의 대안으로 홍보하는 해양풍력발전은 소음 진동과 해양생태계 파괴, 해상사고 우려 등으로 다른 지역에서 이미 애물단지가 되고 있는 현실을 직시하고 더 이상 장밋빛으로 포장하여 밀어 붙여서는 안 될 것이다”고 주장했다.

기장군의회에 의하면 대규모 해상 풍력발전단지가 설치되면 초대형 풍력발전기와 이를 지탱하는 지지구조물, 해저 송전케이블, 소음과 진동으로 기장해안의 환경과 생태계는 크게 훼손될 수밖에 없다.

또, 발전기 설치를 위해서는 바다 밑을 파헤치는 구조물설치 공사가 진행될 것이다. 65m짜리 블레이드 3개가 달린 회전직경 135m의 초대형 풍력발전기 108기의 규모로 볼 때 시공과정에서 자연경관과 환경훼손이 불가피하고, 생태계파괴 등 주변환경과의 조화 및 경관보존이 어려울 것이다.

기장군의회는 “기장앞바다에 설치되는 540MW 규모의 해상풍력발전단지는 과연 누구를 위한 정책인가?”라고 반문하면서 “2014년 기준 부산의 전력 자급률은 187.3%이며, 전국 발전량 중 부산이 차지하는 비중은 7.2%, 실제 사용량 비중은 4.2%에 불과하여 남아도는 발전량의 40%이상이 타 지역으로 빠져나가는 상황이다”고 강조했다.

또, “더욱이 해수담수화 공급문제는 기장앞바다의 오염논란을 촉발시켰고 주민갈등으로 한바탕 일대 홍역을 치루게 하지 않았는가?”라면서 “그 풍파가 가라앉기도 전에 이젠 대규모 해상풍력단지로 새로운 갈등상황이 조장되고 있는 현실이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