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경선 룰 두고 신경전…뇌관은
상태바
민주, 경선 룰 두고 신경전…뇌관은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7.01.22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권 공동경선·결선투표제 두고 후보 간 이견 갈려
당 지도부, 예비후보 등록 마치고 세부 룰 논의할 듯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당대표가 10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당헌당규강력정책위원회 1차 회의에서 양승조 위원장 등 참석자들과 환하게 웃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 후보 경선 룰 확정을 두고 빨간불이 켜졌다. 야권 공동경선과 결선투표제를 두고 후보간 입장이 갈리면서 룰 확정에 난항을 겪고있는 것.

우선적으로 후보간 이견이 갈리고 있는 문제는 박원순 서울시장과 김부겸 의원이 당 지도부에 촉구하고 있는 야권 공동경선이다. 이들은 확실한 정권교체를 위해 야권의 지지를 받는 단일후보 선출이 필요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안희정 충남지사가 이같은 제안에 대해 “우선 정당에서 후보를 먼저 선출하고, 우리가 뽑은 후보가 장차 각 당의 후보 진영 내에서 어떤 연대를 할지는 그 이후에 생각하는 것이 순서”라며 “공동경선은 현 정당정치를 간과한 발상”이라며 정면반박하고 있다. 당 지도부도 아직까지 뚜렷한 입장을 밝히고 있지 않다. 이에 두 의원측은 지난 19일 경선 룰을 논의하기 위해 열린 당헌당규강령정책위원회에 불참하면서 비토를 놓고 있는 상태다.

박 시장은 당장 경선 룰 논의가 급하지 않다는 입장이다. 박 시장은 19일 대구시청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다음 주중 김 의원, 이 시장이 합쳐서 (관련) 토론회를 열 생각”이라고 밝혔다. 이 시장이 공동경선에 의견을 같이하게 되면 당 지도부에서도 이 문제를 그냥 넘길 순 없을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 관계자는 “공동경선에 대한 후보 측 입장이 갈리고 있어 당 지도부에 이 문제를 위임할 것으로 본다”면서 “공동경선이라는 게 민주당 외에도 국민의당, 정의당과의 논의를 해야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어려울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또 결선투표제 논의 역시도 룰 확정을 어렵게 하는 변수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 중앙선관위가 “대선 후보 등록일 24일 전까지만 경선을 관리해줄 수 있다”면서 사실상 본경선까지만 관리를 해줄 수 있다는 뜻을 밝혔기 때문이다.

당내 일부 주자들이 ‘역전’을 위해 최종적으로 2명의 후보가 격돌하는 결선투표제 도입을 찬성하는 입장이어서 당 지도부는 일단 결선투표제를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결선투표를 하게 된다면 당에서 맡을 가능성이 높은데, 이와 관련 비문(비문재인)계의 문제제기가 나올 가능성이 있다.

당헌당규위에 따르면 일단 ‘국민개방형 경선’으로 가닥을 잡고 23일 최고위에 안건을 상정하는 것으로 방향을 정했다. 선거인단을 상대로 권역별로 순회 유세를 하되 선거인단 투표는 현장투표와 모바일투표를 선택해서 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이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지도부는 일단 추미애 대표가 밝힌대로 설 연휴 전 예비후보 등록 절차를 마치고 세부 룰에 대해선 후보별 접촉을 통해 좁혀 나간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