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 새로운 ‘박근혜 특혜’ 중소기업 확인
상태바
특검, 새로운 ‘박근혜 특혜’ 중소기업 확인
  • 홍승우 기자
  • 승인 2017.01.18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朴대통령 후광 IT업체, 대기업 만났지만 모두 무산
안종범에 ‘KT·SKT·포스코’ 주선 부탁…배후 조사 검토
박근혜 대통령(오른쪽)과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 연합뉴스

[매일일보 홍승우 기자] 박영수 특별검사팀은 18일 KD코퍼레이션 외에 박근혜 대통령이 특정 중소기업을 대기업 납품을 도운 정황을 확인했다.

이날 연합뉴스 단독보도 따르면 해당 업체는 청와대의 전폭적인 지원을 받아 대기업과 여러 번 접촉했지만 납품은 무산됐다. 이에 대통령이 자격 미달인 해당 업체를 ‘우수한 기술을 가진 기업’으로 꼽은 배경에 대한 의혹이 발생한 것이다.

법조계 등에 따르면 해당 업체는 데이터 전송 기술 업체인 P사로 KT, SKT, 포스코 등 대기업에 기술을 납품할 수 있도록 주선했다는 안종범 전 청와대 경제수석의 진술을 확보했다.

안 전 수석이 “해당 업체를 대기업에 납품할 수 있도록 주선한 건 박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특검은 확보된 진술 등을 분석해 청와대가 P사의 납품을 위해 움직인 것이 ‘비선 실세’ 최순실 씨와 관련됐는지 등을 확인할 계획이다.

앞서 박 대통령은 최씨의 부탁을 받고 정유라 씨 초등학교 동창생 아버지의 회사 ‘KD코퍼레이션’을 도운 의혹을 받고 있다.

특검은 청와대가 P사를 지원한 것이 KD코퍼레이션의 경우와 비슷한 사례로 보고, 해당 과정에서 강압 등 위법 사항은 없었는지 조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P사는 지난 2015년 4월에서 10월 사이 대기업 납품을 시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시 박 대통령이 “P사가 KT에 적합한 기술을 갖고 있다고 한다”며 안 전 수석에게 납품을 도우라고 지시했다.

이에 안 전 수석은 황창규 KT 회장에게 P사의 기술을 활용할 수 있으면 활용해보라는 취지로 청탁한 것이다.

하지만 KT와 P사 간의 거래는 성사되지 않았으며, 박근혜 대통령은 “KT가 안되면 SKT로 알아보라”고 지시했다.

안 전 수석은 박 대통령 지시로 또다시 P사를 만나보라는 취지의 부탁을 이형희 SKT 부사장에게 전했고, SKT 역시 해당 업체를 만나고도 기술을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후 안 전 수석은 포스코에도 같은 내용으로 청탁했지만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한편 P사 대표 한모씨는 안 전 수석이 처음 연락했을 때 미리 알고 기다렸다는 듯이 행동했으며, 대기업들과 만난 이후에 반응이나 거래 진행 속도가 지지부진해지면 안 전 수석에게 ‘말씀을 넣어달라’거나 ‘포스코를 연결해달라’는 등의 문자도 보낸 것으로 전해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