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경기북부 장애인인권센터' 개소
상태바
경기도, '경기북부 장애인인권센터' 개소
  • 고상규 기자
  • 승인 2016.12.21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북부청사. 사진=고상규 기자

[매일일보 안세한/고상규 기자] 경기도는 21일 사업비 3억7000만원을 투입, 경기 의정부시 민락동에 북부지역 장애인들의 인권보장을 지원할 ‘경기북부 장애인인권센터’를 열고, 본격적인 운영에 들어갔다.

개소식에는 양복완 경기도 행정2부지사, 문경희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장, 장명숙 前 국가인권위원회 상임위원 등 50여명이 참석했다.

도는 이번 북부센터 개소에 앞서 지난 2013년 11월 수원 인계동에 도의 첫 번째 ‘장애인 인권센터’를 설치한 바 있으나, 그간 많은 인구·광대한 지리적 특성 등으로 인해 31개 시군에서 요구하는 장애인 인권 상담을 모두 맡기에는 물리적 어려움이 있어왔다.

실제로 경기 남부지역인 수원에 위치한 ‘장애인 인권센터’가 개소 이후 올해 8월까지 접수한 1223건의 상담건수 중 1/3가량인 330건이 북부지역 장애인들의 상담이었던 것으로 파악된 바 있다.

북부센터에서는 장애인 인권 침해 사례에 대한 상담과 현장조사를 실시하고, 권리구제 방안 마련에 힘쓰게 된다. 필요할 경우에는 찾아가는 법률상담 서비스 등도 제공한다.

이 밖에도 공무원 대상 장애인 인권 교육, 발달장애인 교안 제작, 경기북부 장애인 인권 강사단 양성 및 운영 등 교육사업도 추진할 방침이다.

양복완 부지사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인권은 누구나 갖고 있는 권리이자 모두가 함께 지켜 나가야 할 소중한 가치.”라면서, “앞으로 경기북부 장애인들의 인권보장 실현으로 누구나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평화와 인권의 경기도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