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협, AI 확산 방지와 피해농업인 지원에 총력
상태바
농협, AI 확산 방지와 피해농업인 지원에 총력
  • 김동기 기자
  • 승인 2016.12.15 10: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농협(본부장 김진국)은 11월 25일 철새도래지인 창녕 우포늪 주변 가금류 농장대상으로 특별방역을 실시했다.(사진=경남농협)

[매일일보 김동기 기자] 고병원성 AI 바이러스가 빠르게 확산되는 가운데, 농협중앙회(회장 김병원)는 AI 확산 방지와 피해농가 지원을 위하여 전사적인 긴급 방역 및 피해지원 대책을 수립, 시행키로 했다고 15일 밝혔다.

농협은 지난 12일 오전 본관 종합상황실에서 김병원 회장 주제로“AI 비상방역 대책회의”를 열고 ▲가축방역 취약지대 집중 방역 ▲농협 전계열사의 피해농가(조합) 경영‧금융지원 등 AI 확산 방지와 피해농가 지원을 위해 범농협 차원의 방역대책을 수립 시행했다.

농협은 AI 차단을 위해 가축방역의 취약지대인 닭 500마리 미만 가금농가 41,680호에 대하여 NH방역지원단의 소독차량 154대를 총동원하여 집중 소독키로 했다. 전국 450개 공동방제단은 닭 500~3,000마리, 오리 2,000마리 미만 농가에 대하여 집중 소독을 실시한다.

또한 지역농협이 보유한 농업용 광역살포기 129대를 AI 방역현장에 투입하여 전국 37개 철새도래지와 주변 도로 등에 대한 소독 활동을 펼칠 계획이다.

AI 전파 원인 중 하나로 지목되는 쥐를 차단하기 위하여 가금농가에 쥐 퇴치약품 5,000kg을 지원하고, 매주 수요일「전국 일제소독의 날」을 통하여 전국적인 쥐 퇴치활동을 전개하기로 했다.

농협은 일선 현장의 방역활동 지원을 위해 생석회 1,223톤, 소독약품 17,450리터 등 5억원 상당의 방역용품을 일선 조합에 공급하고 있다.

이와 함께 농협중앙회 및 경제 ‧ 금융지주 전 계열사가 피해농가 경영 및 금융 지원에 나섰다.

농협중앙회는 AI 피해 지원을 위한 무이자 자금 235억원을 조합에 긴급 지원한다. 농협 상호금융은 피해농업인 양축자금 및 피해복구자금을 최대 1% 우대금리를 적용 지원하며 기존 대출금은 기한연장 및 대출금 이자에 대해서는 납입 유예키로 했으며, 농림수산업자신용보증기금은 AI 발병 농가에 대하여 특례보증으로 최대 3억원까지 전액 보증을 지원키로 했다.

농협 경제지주는 AI로 위축된 가금류 소비 촉진을 위하여 주요 하나로마트 매장에서 대대적인 가금류 소비촉진 행사를 실시키로 했으며, 농협사료는 지난 11월 29일 사료 전 축종 사료가격을 평균 2.5% 할인했다.

농협금융지주는 12일 김용환 회장이 충북 괴산 방역현장을 방문하는 등 AI 피해농가 지원에 나섰다. 농협은행은 AI 피해 농업인에게 최고 1억원, 중소기업에는 최고 5억원까지 최대 1% 우대금리를 적용 지원하며 기존 대출의 만기 연장 및 할부 상환유예(12개월)를 실시하는 등 종합여신지원책을 마련했다.

농협생명과 농협손해보험도 AI 피해를 입은 보험가입자들에게 보험료와 대출이자 납입을 유예키로 했다.

농협은 지난 11월 16일 AI 최초발생 즉시 전국 256개소에 AI 특별방역대책 상황실을 운영해 왔으며, 정부의 AI 위기경보 격상(경계단계)에 따라 농협중앙회 부회장을 본부장으로 한「비상방역 대책본부」를 구성하고 범 농협 차원의 방역대책 수립과 농가 지원방안 마련에 나섰다.

농협 김병원 회장은“전국 230여 피해 농가에 깊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농협 전 임직원이 하나 되어 온몸을 던지는 마음으로 AI 확산 방지와 피해농업인 지원에 총력을 다해 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경남농협도 지난달 25일~26일 철새도래지인 주남저수지와 우포늪 주변 가금류 농장 대상으로 AI차단을 위한 선제적 특별방역을 실시하였으며, 12월 8일에는 부산축협한우프라자에서 부산·울산·경남축협조합장 등 축산관련 대표자 30여명이 참석하여 AI 차단 긴급방역 대책회의와 소비위축으로 어려운 축산업 위기 극복을 위한 결의를 가지는 등 적극적인 대응을 실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