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청은 한몸이다” 외친 친박 지도부… 대통령과 함께 내려오나
상태바
“당청은 한몸이다” 외친 친박 지도부… 대통령과 함께 내려오나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6.12.05 17: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탄핵 표결 참여” 비박 못막아… ‘4월하야’ 당론은 변경 불가피
달리는 탄핵 열차 못 막는 지도부… 탄핵 가결시 ‘즉각 사퇴’ 할지도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가 지난달 29일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3차 대국민 담화문을 끝까지 시청한 후 입을 굳게 다물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박근혜 대통령에 대한 탄핵안 가결에 힘이 실리는 모습이다. 대규모 촛불집회에 압박을 느낀 당 비주류인 비박계(비박근혜)가 대통령의 4월 퇴진 발표와 관계없이 오는 9일 탄핵안 표결에 참여하기로 하면서다. ‘탄핵 반대’를 외쳤던 친박(친박근혜) 지도부는 더 이상 제동을 걸지 못하고 있다. ‘당청 일치론’을 내세운 지도부는 대통령 탄핵을 막지 못한 책임을 지고 ‘사퇴’할 것으로 보인다.

당은 5일 박 대통령 탄핵소추안 표결에 전원 참석해 자유투표를 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이정현 당 대표, 김광림 정책위의장, 박맹우 사무총장 등과 만난 직후 기자들과 만나 “만일 9일 예정대로 탄핵 절차에 돌입하게 되면 '새누리당 의원들도 다 참여해서 개개인이 헌법기관인만큼 양심에 따라 투표하는 게 옳다'는 게 저의 일관된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도 자유투표에 동의했다”고 덧붙였다.

이러한 방침은 비박계 모임인 비상시국회의가 전날(4일) “박 대통령이 ‘4월 퇴진’ 입장을 표명하더라도 여야 합의가 없다면 9일 탄핵 표결에 참여하겠다”고 밝힌 지 하루 만에 나온 것이다.

당초 비박계 대다수는 박 대통령이 7일 오후 6시까지 ‘4월 퇴진 · 명확한 2선 후퇴’를 선언하면 탄핵 표결에 동참하지 않겠다고 한 바 있다. 하지만 지난 3일 대규모 촛불 집회와 지역구 민심을 살펴본 후 입장을 선회한 것이다.

이에 비상시국회의 대변인 격인 황영철 의원은 5일 라디오 인터뷰에 출연해 “35명까지는 분명히 탄핵안에 동참할 의원님이 계신 것으로 저희는 확인하고 있다”고 밝혔다. 심지어 “야당이 분명하게 이탈자를 막으면 9일 탄핵안은 분명히 가결될 것”이라는 말도 덧붙였다.

비박계가 탄핵안 표결 참여를 넘어 탄핵 찬성에 의견을 모았다는 얘기다.

지난주 당내서 ‘만장일치’로 정한 ‘4월 퇴진 · 6월 대선’ 당론도 폐기 수순을 밟고 있다.

정 원내대표는 “물리적으로 9일 탄핵 일정까지 비박계와 야당 의원이 확고하게 그 일정을 향해 달려가는 상황이기 때문에 여야 간에 대화하기가 어려운 상황”이라며 “당론이 유지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야당에게 개별적으로 연락하는데 야당 스스로도 대화하지 않겠다는 입장이어서 내일 의총을 열어서 의견을 정리하겠다”고 했다.

분위기가 탄핵안 가결로 급속도로 진행되지만 당 지도부는 새로운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김성원 대변인은 이날 최고위원회 브리핑에서 “지난 1일 의원총회에서 만장일치로 결정된 내년 4월 퇴진, 6월 대선에 대해 청와대의 즉각적인 입장 표명을 요구한다”고만 했다. 비박계가 ‘4월 퇴진 · 6월 대선’ 발표에 관계없이 탄핵안 표결에 참여한다고 선언했고, 야당과의 협상 전권을 위임받아 실질적인 대야 협상 대표인 정 원내대표가 ‘당론’ 유지가 어렵다고 시인한 상황에서 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