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검이 야당 분열 노림수?
박영선 "'중립적인' 표현 의도 불순"
상태바
특검이 야당 분열 노림수?
박영선 "'중립적인' 표현 의도 불순"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6.11.21 09: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립적 특검 언급…靑 바라는 특검 노림수 아니냐”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의원이 7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순실 게이트 진상규명을 위한 긴급현안질의를 국회의장에게 요구하고 있다. 백혜련(왼쪽부터), 민병두, 김종민, 박영선, 유동수, 변재일, 박정의원.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박영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1일 박근혜 대통령이 검찰의 대면수사를 사실상 거부, 국회가 구성한 특검수사 준비를 하겠다고 밝힌 것과 관련 “청와대가 야당추천 특검이라는 것이 헌법에 어긋난다는 주장을 검토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의심스럽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박 대통령 측이) 어제 특검에 기대는 듯한 모습을 보여줬다. 특검을 이야기 할 때도 ‘중립적인 특검’이라는 단어를 썼다”며 이같이 지적했다.

이어 그는 “특검을 두 사람을 추천하도록 돼있다. 그 두 사람 중에 한 명을 대통령이 임명하는 식”이라며 “그러면 이 두 사람 추천의 몫, 그러니까 야당의 분열을 꾀해서 그 두 사람 중에 한 명을 청와대가 바라는 사람으로 추천될 수 있도록 노림수를 쓰고 있는 것이 아니냐는 의심을 해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검찰의 중간수사에 대해서 박 의원은 “검찰의 수사 방향이라든가 수사 태도와 관련해서는 그동안 국민들의 검찰에 대한 불신을 씻기 위한 노력이 보이기는 한다”면서도 정치검찰의 행태에서 벗어나지 못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아직도 우병우 청와대 전 민정수석 문제, 김기춘 전 비서실장 문제, 그리고 제3자 뇌물공여와 관련된 문제에서는 어제 일절 언급이 없었기 때문에 수사의 전체 가운데 약 절반가량 정도도 아직은 밝히지 못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박 대통령 측이 검찰의 대면수사를 사실상 거부한 것에 대해선 “매우 부적절하다”고 평했다. 그는 “대통령에게 형사불소추권이 있다고 하더라도 검찰 조사를 받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히는 것 자체가 대통령으로서의 자질 문제를 거론할 정도로 굉장히 부적절한 것”이라면서 “지금 검찰 조사를 받지 않겠다는 것은 일단 피하고 보자는 행위”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