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시내버스 다지인 16년 만에 "확 바뀐다"
상태바
부산 시내버스 다지인 16년 만에 "확 바뀐다"
  • 김동기 기자
  • 승인 2016.11.14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새단장하는 일반 시내버스(위)와 급행버스(아래)(사진=부산시)

[매일일보 김동기 기자] 부산시내를 달리는 시내버스 디자인이 16년만에 새롭게 확 바뀐다.

부산시는 14일 지난 2000년 도입되어 현재까지 16년 동안 유지되어 오고 있는 시내버스 디자인을 개선하기 위한 새로운 시내버스 디자인을 공개했다.

기존 디자인이 버스 외형의 변화에 부합하지 못하는 한계와 함께, 보다 차별화된 부산의 디자인을 적용하기를 원하는 시민들의 꾸준한 요구에 부흥하기 위해 부산시, 부산광역시버스운송사업조합, 부산디자인센터에서 공동으로 추진한 사업의 결과이다.

앞서 9월 부산시와 부산디자인센터에서는 관련 전문가들과의 협의를 통해 부산시내버스의 3가지 기본안을 개발하여 시민 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였고, 2주간에 걸쳐 8천여명의 시민이 참여한 시민선호도조사 결과 가장 선호도가 높은 안(41.45%)을 바탕으로 일부 수정, 보완하여 최종 확정하기에 이르렀다.

이번 새롭게 발표한 부산시내버스의 디자인은 해양도시 부산의 이미지를 담아 해변에서 밀려드는 파도의 물보라 모습을 단순화하여 표현하였다. 일반버스는 상쾌함과 시원함 그리고 부산의 신비로움을 담은 파랑색으로, 급행(좌석)버스는 부산시의 명랑하고 열정적인 도시이미지를 담은 오렌지색으로 사용하여, 기존의 색상보다 산뜻한 느낌의 색으로 채택하였다.

이번 디자인 개선을 통해 버스 외부의 노선번호 표기를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크게 배치하고, 행선판 표기 또한 주요지역 3개만 표기하고 가로쓰기로 가독성을 향상 시켜 이용시민의 편의성을 높이고 있다. 또한 광고를 게시하더라도 디자인의 특성이 유지될 수 있도록 광고면이 디자인 특징 형상과 중첩되지 않도록 배치하고, 버스 주요정보 외 불필요한 정보 표기(‘천연가스버스’ 등)는 삭제하여 시인성과 간결한 이미지 유지될 수 있도록 하였다.

버스 내부는 쾌적한 공간 연출을 위해 현재 광고면, 각종안내 등으로 혼잡한 버스 내부를 일체 정리하고, ‘버스운전자격증명’을 가시성이 높은 공간에 크게 배치해 안전운행 유도 및 시민 불안감 해소하는 한편, 버스의 운행방향 등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버스 노선도에 운행 지형도를 표기하였다.

새로운 디자인은 11월부터 출고되어지는 신차부터 순차적으로 적용될 예정으로 있으며, 11월말부터는 부산시내에서 직접 운행하는 것을 보게될 전망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시내버스는 시민 대다수가 이용하고 도시환경에서 노출빈도가 많아 도시 이미지를 구축하는 역할이 막대한 만큼, 16년 만에 완료되는 시내버스디자인 개선사업으로 도시경관 공공매체로서의 부산다운 독창적인 색상과 세련되고, 시민들에게 친숙하고 호감을 줄 수 있는 디자인으로 시민만족도 제고와 해양, 관광도시로서의 부산의 이미지를 업그레이드 할 기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