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현대상선 살리기에 기대 반 우려 반
상태바
대우조선·현대상선 살리기에 기대 반 우려 반
  • 최수진 기자
  • 승인 2016.11.07 15: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장밋빛 청사진에 볼멘소리 이어져… 밑 빠진 독에 물 붓기 위험 여전

[매일일보 최수진 기자] 정부가 잇달아 각 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함에 따라 조선산업에서는 대우조선해양에, 해운산업에서는 현대상선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정부가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상선을 살리는데 힘을 실으면서 업계에서는 기대와 우려가 엇갈리고 있는 것.

7일 업계에 따르면 정부는 조선산업 구조조정의 핵심으로 꼽혔던 빅3에서 빅2로의 체제 변화 대신 대우조선해양을 살리는 쪽을 선택했다.

정부는 7조5000억원 규모의 공공선박 63척의 발주를 앞당기기로 했는데, 이 중 6조6700억원 규모가 방산 선박 발주 규모다. 공공 발주 규모의 90%에 육박한다. 대우조선해양은 방산 분야에서 경쟁력이 있어 수주 가능성도 높다.

대우조선해양의 임직원이 1만명 규모에 달하고 거제 경제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기 때문에 대우조선해양을 지금 정리하게 되면 막대한 사회적 비용이 야기될 것으로 봤기 때문에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에 힘을 실어준 것.

업황이 개선된 뒤 경영정상화를 거쳐 민간기업에 매각해 투입된 자금을 회수하는 편이 더 낫다는 평가다.

정성립 대우조선해양 사장도 최근 기자간담회에서 “현재 상황에서 빅2로 구조조정을 하기 위해서는 대우조선의 문을 닫거나, 현대중공업이나 삼성중공업이 인수하는 방법 밖에 없다”며 “향후 대우조선을 정상화한 뒤 빅3간 인수합병(M&A) 등의 방안도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나 업계에서는 대우조선해양을 살리기 위해 현대중공업, 삼성중공업도 같이 인력·도크 감축 등의 구조조정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볼멘소리를 내고 있다.

뿐만 아니라 해양플랜트 규모를 줄이는 등의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은 회사 차원에서 충분히 진행돼 온 구조조정안과 다를 바 없다며, 시황이 좋아질 것이라는 기대감만으로 지원을 하는 것은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는 것.

정성립 사장은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지만, 채권단의 자금 지원을 받은 이후 추가 요청을 한 적도 없고, 그나마도 덜 쓴 상황이기 때문에 회사채 만기 등의 위기 넘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크게 흔들리고 있는 해운산업을 살리기 위해 정부는 한진해운 다음으로 규모가 컸던 현대상선을 중심으로 재정비에 나선다.

정부는 현대상선을 세계 5위권 해운사로 키우기 위해 선박펀드 조성 등 총 6조50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한국선박회사 지원제도, 글로벌 해양펀드 등 현대상선은 정부의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됐다.

또 현대상선이 한진해운의 알짜자산 인수를 위해 산업은행은 자금지원도 할 방침이다.

한국 해운산업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 해외에 한진해운의 알짜자산이 매각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정부는 줄곧 강조해왔다.

그러나 정부의 ‘현대상선 세계 5위권 해운사 도약’ 목표와 달리 현대상선은 현재 세계 13위로 대형 M&A를 거치지 않고서 5위까지 오르기 힘든 상황이다. 정부의 해운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이 실효성 없는 내용이라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는 것.

이 외에도 당장 현대상선의 덩치를 키우는 것보다 계속 이어지는 적자의 고리를 끊고 영업역을 강화하는 등 수익을 강화하는 것이 먼저라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