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崔 게이트’ 강경모드…‘단계적 퇴진론’
상태바
민주당, ‘崔 게이트’ 강경모드…‘단계적 퇴진론’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6.11.03 14: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거국중립내각 제안 거부 시 ‘朴 퇴진’
‘즉각 퇴진’ 의견 다수... 우상호 “장외투쟁” 시사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와 우상호 원내대표(왼쪽)가 2일 오전 박근혜 대통령의 전격 개각과 관련한 소식이 전해진 직후 열린 의원총회에 무거운 표정으로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그동안 ‘탄핵’과 ‘하야’ 등에서 한 발 비켜서있던 제1야당 더불어민주당이 3일 박근혜 대통령의 ‘단계적 퇴진론’ 등 강경노선으로 선회했다. 전날(2일) 박 대통령이 야당과 상의없이 김병준 국민대 교수를 신임 국무총리로 지명한 것을 두고 ‘더 이상 물러서면 안된다’는 기류가 강하게 작용한 것이다.

민주당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2시간30분여간 이른바 ‘최순실 게이트’의 대응방안을 논의했다. 이재정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의총 후 브리핑을 통해 “(당론은) 소위 말하는 단계적 (퇴진론) 요구의 모습이지 않을까 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4일 한차례 더 의총을 갖고 이같은 내용을 당론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이날 의총에서는 ‘하야’나 ‘탄핵’을 거론하는 의원들이 많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변인은 “(의원들의 의견이 하야나 탄핵으로 의견이 쏠리는 게) 전혀 이상할 게 없는 정국이 됐다. (의총에서 탄핵발언을 해도) 강성발언으로 느껴지지도 않았고 당연히 많은 의원들이 말했다”며 “의원들 견해도 민심과 같이 하고 있다고 보면 된다”고 당 분위기를 전했다.

이날 의총에서는 송영길, 박영선 등 중진의원들이 단계적 퇴진론을 거론했고 의원들이 상당수 이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단계적 퇴진론은 우선 거국중립내각 합의 카드를 제안한 후 이를 대통령과 여당이 수용하지 않으면 퇴임 수순을 밟아가자는 의견이다.

이날 초·재선 의원들을 중심으로는 박 대통령의 ‘즉각’ 퇴진, 즉 하야를 주장하는 목소리도 거세게 표출됐다. 이날 이상민 의원을 비롯한 홍익표·한정애·소병훈·금태섭 의원은 “박 대통령은 하루 빨리 퇴진하라”며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들은 “박 대통령의 대통령 리더십은 이미 붕괴됐고 다시 복원한다는 것은 불가능하다”라며 “더 이상의 집권 연명은 극심한 국정혼란과 국정파탄을 초래하고, 국민들만 더욱 피폐해질 것”이라고 즉각 퇴진을 강력히 주장했다.

의총에서는 ‘6개월 한시 거국내각’론도 제기됐다. 민병두 의원은 “6개월간 운영되는 거국내각을 통해 성역없는 수사와 검찰개혁, 선거관리를 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대통령을 2선으로 내려앉힌 다음 각 당에서 차기 대선후보를 선출하고 국민들이 검증할 시간으로 6개월을 주자는 게 그의 주장이다. 박 대통령은 4개월만 재임한 뒤 사임하고 2개월 뒤 헌법(60일 이내 대통령 선거)에 따라 19대 대통령을 선출한다는 안이다.

다만 더민주는 국회에서 우선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에 이같은 강경책을 발동하기로 했다. 이 대변인은 “정당이 어떤 제안을 할 때는 (단계적인 것들에 대한) 고려가 바탕이 된다”고 말했다. 앞서 야3당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의 검찰수사와 의혹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별도특검을 주장한 바 있다.

한편 이날 우상호 원내대표는 국회차원의 국정조사를 여당이 받지 않을 경우 “이번 사태의 전체적인 진상을 국민에게 보고드릴 수 있는 자리가 만들어지지 않으면 우리는 밖에 나가 직접 보고할 수밖에 없다”며 장외투쟁을 예고하기도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