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마련…‘빅3’ 체제 유지
상태바
정부,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 마련…‘빅3’ 체제 유지
  • 최수진 기자
  • 승인 2016.10.31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重·삼성重, 사업 분사·자산 매각 박차…대우조선, 해양플랜트 축소

[매일일보 최수진 기자] 정부가 대우조선해양을 유지하며 ‘조선 빅3’ 체제를 유지하는 등 한국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방안을 마련했다.

정부는 3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일호 경제부총리 주재로 ‘제6차 산업경쟁력 강화 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심각한 수주난에 위기를 겪고 있는 조선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정부는 경쟁우위, 적자지속, 경쟁영위 등 3분야로 조선산업을 구분했다.

경쟁우위 분야에는 대형 컨테이너, 대형 탱커, LNG선, 액화석유가스(LPG)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이 포함됐다.

적자지속에는 해양플랜트가 포함됐다. 실제로 국내 조선업계는 해양플랜트 설계 능력 부족 등으로 해양플랜트에서 대규모의 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경쟁열위 분야에는 중소형 탱커·컨테이너선, 벌커, 해양플랜트 지원선, 특수선 등은 경쟁영위로 분류됐다. 중국 조선사 등과 기술 격차가 크지 않고 원가경쟁력이 떨어져 수주가 사실상 쉽지 않은 것.

정부는 유동성 위험을 낮추기 위해 조선사별로 비핵심사업, 비생산자산 매각·분사와 유상증자 등의 방안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해양플랜트 사업에 대한 규모도 축소하고 수익성 평가를 강화한다.

현대중공업은 유휴 도크 가동을 중단하고 태양광, 풍력 등 비조선해양사업 부문의 분사를 추진한다.

삼성중공업은 호텔, 선주 숙소와 같은 비생산자산을 매각하고 1조10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진행한다.

대우조선해양은 해양플랜트사업을 점차 축소해 나가기로 하고 14개 자회사와 조선소 사업장 외의 모든 부동산은 매각할 계획이다.

동시에 조선사별로 사업 포트폴리오를 조정해 핵심역량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현대중공업은 선박 연관 융합 서비스업 진출을 모색한다. 애프터마켓 사업, 스마트십 시스템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또 해외 조선소 운영 현대화 사업, 해양플랜트 핵심기자재 사업, LNG벙커링 등 신시장도 개척할 계획이다.

삼성중공업은 상선 부문을 친환경·고부가 선박 중심으로 전문화하고, 운영정비, 신해저개발 사업 같은 해양플랜트 서비스에 신규 진출이 예상된다.

대우조선은 대형 LNG선, 고효율 메가 컨테이너 등 차세대 신선박 사업을 중심으로 수출 방산사업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국내 조선업계의 빅3에서 빅2 체제로의 개편 논의는 대우조선의 향후 경영정상화 정도, 시장 여건 등이 고려해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채권단 관리 하에 있는 대우조선은 상선 등 경쟁력 있는 부문을 중심으로 효율화할 계획”이라며 대우조선해양의 민영화를 시사했다.

업계에서는 사실상 대우조선해양의 민영화로 조선 빅3의 체제가 그대로 유지되게 됐다고 평가했다.

이 외에도 정부는 수주절벽에 대응하기 위해 11조원 규모로 250척 이상의 선박을 발주하며, 연구개발에 7500억원 투자, 전문인력 6600명 양성 등으로 선박산업 고부가가치화에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