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동행 | 기업, 상생이 힘이다] 금호아시아나, 대한민국 메세나의 대명사로 자리 잡아
상태바
[따뜻한 동행 | 기업, 상생이 힘이다] 금호아시아나, 대한민국 메세나의 대명사로 자리 잡아
  • 김백선 기자
  • 승인 2016.10.27 10: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해관계자 삶의 질 향상’ 경영철학 하에 다양한 공헌활동 펼쳐
지난 3월 광화문 금호아시아나그룹 본사에서 열린 고악기 전달식에서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바이올리니스트 김동현, 이수빈, 김다미씨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바이올리니스트 김동현, 이수빈,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 바이올리니스트 김다미) 사진=금호아시아나그룹 제공

[매일일보 김백선 기자] 금호아시아나그룹은 ‘금호아시아나그룹 이해관계자들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경영철학 하에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특히 1977년 설립한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을 통한 음악영재 양성과 클래식 분야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으로 대한민국 메세나의 대명사로도 자리 잡고 있다.

박삼구 회장은 지난해 2월 ‘제 9대 한국메세나협회장’에 취임하는 등 문화예술에 대한 지원의 폭을 더욱 넓히고 있는 상황이다.

금호아시아나는 광화문의 명소로 자리 잡은 실내악 전용 홀인 금호아트홀과 신진 작가들의 산실인 금호미술관을 운영하고 있다. 그동안 해외 오케스트라 초청, 금호음악인상 운영, 연주자 항공권 제공 및 음악 영재 장학금 수여 등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치며 피아니스트 손열음, 김선욱, 바이올리니스트 임지영, 권혁주, 이유라 등 수많은 연주자들을 후원해 왔다.

이 같은 후원의 일환으로 금호아시아나문화재단은 장래가 촉망되는 젊은 연주자들이 연주에만 몰두할 수 있도록 지난 1993년부터 고악기를 무상으로 임대하는 ‘금호악기은행’ 제도도 운영하고 있다.

또한 ‘예술의 전당’에 30억원의 금호예술기금을 출연해 ‘예술의전당 음악영재 캠프 & 콩쿠르’를 개최하는 등 국내 문화예술계의 발전을 위한 기금 지원 활동도 활발히 해왔다.

지난 2009년에는 지역 문화진흥을 위해 전라도 광주에 ‘유스퀘어 문화관’을 건립해 클래식 공연뿐만 아니라 연극, 뮤지컬, 미술 전시회 등을 통해 지역민들에게 문화 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하고 있다.

이밖에도 금호아시아나는 젊고 재능 있는 영화인들의 양성과 전반적인 영화산업 발전에 이바지하고자 지난 2003년부터 ‘아시아나국제단편영화제(AISFF)’를 개최, 후원해 오고 있다. 도서산간지역 등 문화소외지역 학교를 찾아가 음악회를 펼치는 ‘찾아가는 사랑의 금호아트홀’, 청소년 진로체험 프로그램 ‘원데이비전’ 등도 대표적 사회 공헌 활동으로 인정받고 있다.

한편,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은 문화예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2014년 ‘몽블랑 문화예술 후원자상’을 수상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