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朴대통령 개헌론, 일단은 환영…권력형 비리 덮으려는 의도는 경계”
상태바
野 “朴대통령 개헌론, 일단은 환영…권력형 비리 덮으려는 의도는 경계”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6.10.24 12: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민주 “권력형 비리 덮고자 하는 정략적 개헌론 동의하기 어려워”
국민의당 “만시지탄…개헌논의와 별도로 측근 비리 끝까지 파해칠 것”
박근혜 대통령이 24일 오전 예산안 시정연설을 마친 뒤 국회 본회의장을 나서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야권은 24일 박근혜 대통령이 국회 시정연설에서 던진 개헌론 논의 착수와 관련 일단은 환영의 의사를 밝혔다. 다만 개헌론 논의로 최순실·우병우 등 현재 정치권에서 불거지고 있는 권력형 비리를 덮고자 하는 정치적 셈법이 숨어있다는 비판의 평가도 나왔다.

더불어민주당은 이날 시정 연설 후 논평을 통해 “(박 대통령의) 측근비리 돌파를 위한 정략적인 개헌론 논의는 동의하기 어렵다”면서 “박 대통령은 2년 전 개헌론이 경제블랙홀이 될 것이라며 반대의사 분명히 했다. 오늘 180도 입장바꾼 개헌 논의는 진정성있게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꼬집었다.

윤관석 더민주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최순실, 우병우 등 측근비리를 덮으려는 정략적 개헌, 국면전환용 개헌이 아닌지 우려스럽다”면서 “권력세력 중심이 아닌 국민 중심의 개헌논의를 해나갈 것”이라고 박 대통령이 개헌논의를 고리삼아 정치에 개입해선 안된다고 지적했다.

국민의당은 일단 환영의 입장을 밝혔다. 손금주 국민의당 수석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박 대통령이 갑작스럽게 개헌론 던졌다”면서 “이제와 개헌론을 던지는 것은 만시지탄이지만 개헌론 가능성 표명에 대해서는 환영한다”고 말했다.

손 대변인은 “누가봐도 국정농단을 덮기위한 개헌이 아닌지 의혹을 사기에 충분한 상황”이라며 “국민의당은 개헌논의와는 별도로 최순실, 우병우 등 대통령 측근 권력형 비리를 끝까지 파헤칠 것”이라고 말했다.

더민주 내 적극적인 개헌론자로 꼽히는 김종인 전 비대위 대표는 이날 대통령의 개헌론 논의 착수와 관련 “지금 개헌을 하지 않으면 우리나라의 전반적인 장래가 좋지 않을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개헌을 해야한다는 입장인데, 대통령도 일반적으로 인식을 같이 한다는 점에서 옳다고 생각한다”고 평했다.

그는 박 대통령이 개헌 방향으로 대통령 중임제를 시사한 것과 관련해서는 “4년 중임제로 할 것 같으면 개헌 할 필요가 없다”며 “4년 중임제는 대통령의 임기를 3년 더 연장해주는 것 뿐”이라고 지적했다.

야권의 유력 대권주자로 꼽히는 김부겸 의원은 “임기 말의 대통령이 개헌 논의에서 주도권을 쥐겠다는 모양새를 취하면 정치적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며 “민의를 대변하는 국회에서 진지한 토론을 해나가는 것이 우선”이라고 밝혔다.

박지원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번 개헌론으로 의혹을 더해가는 최순실 씨 등의 대통령 측근 비리가 묻힐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는 연설 후 기자들과 만나 “(최순실·우병우 게이트를 덮기위한 정략적 제안이라는 지적은) 부인하지 않겠다”면서 “개헌을 (대통령) 임기 초에 했으면 가능했지만은 이제 대통령 선거를 1년 앞두고 제안한 것은 어떤 의미에서 보면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든다”고 지적했다.

개헌론을 반대해왔던 야권 잠룡인 안철수 국민의당 전 상임 공동대표도 이날 시정연설 후 “2007년 1월에 노무현 대통령께서 개헌, 4헌 중임제 이야기를 꺼냈을 때 박 대통령께서 ‘참 나쁜 대통령’이라고 말 하신적이 있다”면서 “지금 임기의 마지막 해에 개헌을 하시겠다는데 지금 현재 우병우 최순실 의혹을 덮으려는 것이 아닌지 우려스럽다”고 말했다.

또 그는 “지금 아마도 임기 마지막 해에 개헌에 대한 논의들이 전개될텐데 합의까지 이를 수 있을지 (우려된다.) (정부와) 합의를 못하면 국회에 책임을 돌릴 게 아닌지 걱정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