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덕군 ‘천지원전 신규부지확보 갈등’ 새 국면
상태바
영덕군 ‘천지원전 신규부지확보 갈등’ 새 국면
  • 김기락 기자
  • 승인 2016.10.20 09: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김기락 기자] 원전 건설 반대를 위해 실시한 주민투표 1주년을 앞둔 영덕 천지원전 건설 신규부지확보에 새로운 국면을 맞이했다.

이희진 군수의 자문 기구격인 영덕발전소통위원회가 지난 13일 ‘영덕천지원전 건설 중단 건의’안을 채택해 군정 방향에 제시하겠다는 내용이 알려지면서 원전건설에 대한 주민들의 반대 의식이 큰 파장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19일 경주시에 따르면 경주 지진상태로 인한 원전의 불안감은 영덕 원전건설에 대해서도 불신감으로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비활성화 단층에 원전 건설된다는 상황이 주민들의 불안 심리 상태를 가증시키고 있다.

영덕 원전건설을 반대해온 영덕핵발전소 반대 범 군민연대는 지난 17일 기자회견을 통해 지진으로부터 안전하지 않은 영덕핵발전소 신규부지선정 철회와 지정고시 해제를 촉구했다.

지난해 11월에 실시한 원전찬반 주민투표 기념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영덕핵발전소 유치찬반 주민투표 1주년 기념행사 준비위원회도 한수원과 중앙정부는 영덕핵발전소 적합성 결정 근거 공개와 영덕 영덕읍 화수리 잡부터 고개의 자부터단층과 영덕 강구면 하저리의 덕곡단층에 대한 즉각적인 현장조사와 정밀조사를 바탕으로 부지선정을 전면 재검토 하라고 촉구했다.

천지원전 건설이 새로운 직면을 맞이하면서 정부가 영덕군에 제시 한 10대 사업 중 영덕군민의 이해와 설득을 위해 실시한 종합복지관 건립, 특화의료 시설 조성, 첨단 열복합단지 조성, 원자력 연수원 건립 등 4대 우선 타당성 조사 용역도 영덕군과 한수원의 합의하에 일시 중단된 상태인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이에 따라 “천지원전건설은 제8차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존재가 결정 될 것”이라는 관계자들의 예측들이 전해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