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백거이 시선
상태바
[신간] 백거이 시선
  • 최수진 기자
  • 승인 2016.10.13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백거이는 일생 동안 3000여 편에 달하는 시를 남겨 놓아 당나라 시인 중에 가장 많은 작품을 남긴 시인이며, 이백(李白)과 두보(杜甫) 이후 가장 위대한 시인이라 할 수 있다.

백거이는 강주(江州)에 있을 때에 자신의 시가 작품을 정리 편집하면서 풍유(諷諭)·한적(閑適)·감상(感傷)·잡률(雜律) 네 부문으로 분류한 적이 있다. 이 중 백거이 자신은 풍유시와 한적시를 비교적 중시했다. 풍유시는 “세상 구제”를 반영하고, 한적시는 “자기 수양”을 드러낸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백거이는 <여원구서(與元九書)>에서 “문장은 시대에 부합하게 쓰고, 시가는 현실에 부합하게 지어야 한다(文章合爲時而著, 詩歌合爲事而作)”고 했다. 현실의 중대한 사회 문제를 직시해서 시가는 시대의 맥락과 사회의 변화를 반영하고 잘못된 현실을 바로잡는 구실을 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따라서 그의 시가는 사회 모든 방면에 걸쳐 폐단을 드러내고 권문귀족의 잘못된 행위에 대한 비판 의식을 드러낸 작품이 많다. 그러므로 백거이의 시가 중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풍유시라고 할 수 있다. <신악부(新樂府)> 50수와 <진중음(秦中吟)> 10수 등의 대표작도 여기에 속한다. 이들 작품은 중당(中唐) 시기 사회 각 방면의 중요한 문제를 반영해 현실의 어두운 면과 백성의 고통을 매우 사실적으로 묘사하고 있다.

백거이의 한적시는 전원에 은거해 조용히 살아가고자 하는 바람과 자기 자신을 고결하게 지키고자 하는 의지를 드러내는 작품이다. 많은 작품들이 ‘낙천안명(樂天安命)’의 사상을 드러내고 있지만, 이런 시가들의 측면에는 현실에 대한 불만을 포함하고 있어, 그가 한적을 추구하는 이유가 어찌할 수 없는 자아 해탈에 있음을 설명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감상시는 한순간의 시인의 감상을 노래한 것이지만, 종종 깊은 기탁감을 느끼게 해 주고 있다. 유명한 장편 서사시 <장한가(長恨歌)>와 <비파행(琵琶行)>은 인구에 회자되는 백거이의 가장 유명한 작품이다. “아이들도 <장한곡>을 이해하고 읊을 수 있었고, 오랑캐 아이들도 <비파편>을 부를 수 있었다(童子解吟長恨曲, 胡兒能唱琵琶篇)”고 한 것에서 보듯이 시인 당시에도 이미 크게 유행했음을 알 수 있다. 이 두 수의 장편 시는 서사가 곡절이 있고, 소리와 색채의 묘사가 뛰어났으며 분위기의 홍탁(烘托)과 음률 면에서도 예술적인 성취가 높다.

잡률시는 백거이의 작품 중에서 작품 수가 가장 많다. 이 중 가장 작품성이 있고 독자에게 감동을 주는 작품은 경물을 묘사한 서정성 넘치는 짧은 시들이다. 이들 시는 대부분 백묘(白描) 수법을 사용해 짧은 시편 속에서 생동감 넘치는 경계를 드러내고 있어 인구에 회자하는 작품이 많다.

백거이의 시가는 기본적인 풍격이 평이하다. 이는 일상적인 시어를 사용해 일상적인 일을 묘사해서 아주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시의 의미를 느끼게 해 준다는 것이다. 이는 또한 서사와 감정 표현이 자연스럽게 일치해 많은 사람에게 깊은 감동을 주고 있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백거이는 생전에 이미 시명을 날려 중국 각지에 그의 시가 널리 알려지게 되었으며,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도 이후 많이 애송되는 주요 작가가 되었다.

백거이 지음 / 지식을만드는지식 펴냄 / 174쪽 / 18,500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