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국감 이슈] 한진해운·산업은행, 물류대란 책임소재 공방
상태바
[2016 국감 이슈] 한진해운·산업은행, 물류대란 책임소재 공방
  • 최수진 기자
  • 승인 2016.10.04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최수진 기자]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가 열린 4일 한진해운의 법정관리로 야기된 물류대란의 책임을 놓고 주채권은행인 산업은행과 대주주인 한진그룹이 서로 다른 입장으로 팽팽히 맞섰다.

이날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한진해운의 경우 대주주로부터 ‘내 팔을 하나 자르겠다’는 결단이 부족했다”며 “이런 경우 누가 빌려줬겠느냐”고 말했다.

이 회장은 현대상선과 비교하며 기업의 역량으로는 한진해운이 앞서있었지만, 현대상선이 현대증권을 매각하며 1조2000억원을 마련한 것과 같은 오너의 결단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반면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한진해운을 인수할 때 대한항공이 보유한 에쓰오일 주식을 팔아 자금을 투입했다”며 “자회사를 가지고 있었던 현대상선과 달리 한진해운은 한진그룹의 알짜 자산인 에쓰오일을 매각해 유동성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조 회장은 “현대상선 이상으로 한진해운을 살리기 위해 노력했다”고 반박했다.

법정관리에 앞서 물류 대란에 대한 대비책 마련을 두고도 산은과 한진의 입장이 상이하게 달랐다.

이 회장은 “산업은행에서 현대상선 최고재무책임자(CFO)와 한진해운 최고경영자(CEO)를 세 차례 불러 물류대란에 대비해 컨틴전시 플랜을 만들자고 제안했다”면서 “한진해운 CEO가 둘째 날 배임의 문제가 있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물류대란에 대한 예상과 관련 논의가 있었고, 자율협약을 한 달간 연장했음에도 해결책이 전혀 없어 선택의 여지가 없었다”며 “지나칠 정도로 많은 검토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조 회장은 “법정관리로 가면 물류대란이 날 것으로 보고받고 법정관리를 막아야겠다는 생각에 채권단을 설득했지만, 제가 부족해 설득에 실패했다”고 전했다.

조 회장은 앞서 임종룡 금융위원장이 한진해운 측이 물류혼란 사태와 관련해 사전에 충분한 정보 제공을 하지 않았다는 언급에 대해 “해수부와 금융위에 물류난이 일어난다고 분명히 설명했다”고 말했다.

석태수 한진해운 사장 역시 “화주 정보와 혼동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법정관리 전에는 화물과 운송정보에 대해 요청을 받은 바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법정관리를 신청한 뒤에야 정보를 요청받아 공유하며 대책을 세웠다”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