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문종, 이스라엘 시몬 페레스 전 대통령 조문특사단장 파견
상태바
홍문종, 이스라엘 시몬 페레스 전 대통령 조문특사단장 파견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6.09.29 16: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동 평화를 위해 평생을 헌신한 페레스의 업적은 영원히 기억될 것”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홍문종 새누리당 의원이 지난 9월 28일 별세한 시몬 페레스 전 대통령의 조문특사단장으로 장제원, 지상욱 의원과 함께 29일 출국했다.

페레스 전 대통령은 팔레스타인 자치와 이스라엘의 존재를 인정한 오슬로 협정(1993년)을 주도해 45년간의 분쟁을 종식시켰으며, 중동 평화를 이끌어낸 공을 인정받아 1994년 노벨평화상을 수상하였다. 대통령 퇴임 이후(2007년 ~2014년)에도 ‘페레스 평화센터’를 운영하며 활동을 계속하는 등 이스라엘 건국의 아버지로 평가 받고 있다.

장례식은 30일 예루살렘에서 국장으로 치러지며, 미국의 버락 오바마대통령, 빌 클린턴 전대통령, 힐러리 클린턴 대선 후보, 영국의 찰스 왕세자, 메르켈 독일총리, 프랑수아 올랑드 프랑스 대통령, 캐나다 총리 등 각국 전·현직 정상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또한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 도날트 투스크 유럽연합(EU) 정상회의 상임의장,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 등이 장례식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고,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리커창 중국 총리 등도 성명을 내고 추모의 뜻을 밝혔다.

홍 의원은 “폭력을 종식하고 평화 공존을 이룬 중동의 사례는 세계 유일의 분단국가인 대한민국에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며 “중동 평화를 위해 평생을 헌신한 페레스의 업적은 영원히 기억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