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 국감 이슈] 이언주 더민주 의원 “빚내서 집사라 정책, 서민·중산층 빚더미로 만들고 부동산 거품 조장”
상태바
[2016 국감 이슈] 이언주 더민주 의원 “빚내서 집사라 정책, 서민·중산층 빚더미로 만들고 부동산 거품 조장”
  • 이상래 기자
  • 승인 2016.09.27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경제 최악으로 만든 책임자 규명 및 처벌해야”

[매일일보 이상래 기자] 이언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7일 “정부의 부동산 정책이 서민과 중산층을 빚더미로 만들고 부동산 거품을 조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정부의 부동산 경기부양책 1년, 가계부채는 1257조원으로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전세 가격상승률은 3.04 → 4.85%, 가계 부채증가율은 6.2%→ 11.4%, 처분가능소득증가율은 5.1% → 0.7%, 처분가능소득 대비 가계부채비율은 131.7% →145.8%, 평균 소비성향 72.9% → 70.9% 등 관련 지표가 하나도 개선된 것이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부동산 거품 속에 포함된 지불이자는 결국 국민 부담, 고통의 몫이 된다. 그 덕분에 은행들은 경쟁력을 키우기 보다는 그것으로 먹고 살고 있다. 결국 부동산 부양책은 건설사와 금융기관을 먹여 살릴는지는 몰라도 국민들 등골 파먹는 정책”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부가 정작 중점을 두어야 할 부동산 정책은 공공임대주택을 안정적으로 공급하여 주거비를 낮춰 가처분소득을 늘리고 구조조정과정에서 불가피하게 생긴 취약계층을 위한 주거문제 해결 등 사회안전망을 강화하는 것이고 이게 양극화 해소책인데 정부는 쓸데없이 시장에 개입해 인위적인 부양책으로 가격을 왜곡시키고 시장을 교란하고 있다”며 “무려 13번의 부동산 대책은 시장의 안정을 가져오기 보다는 전세값 폭등, 월세가 급증하여 주거비 부담이 커지면서 서민과 중산층의 가계는 갈수록 쪼그라들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정부의 가계부채대책이 졸속으로 추진되었고, 그 내용도 LTV, DTI, 분양권 전매제한 등 핵심규제가 빠진 실효성 없는 탁상공론”이라며 “예금취급 기관의 대출을 옥죄니 풍선효과로 제2금융권의 대출이 급증하는 등 가계부채 위험성만 더 높아졌다”고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