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자산운용, ‘헬스케어ETF 시장에 도전’…미래에셋에 도전장
상태바
KB자산운용, ‘헬스케어ETF 시장에 도전’…미래에셋에 도전장
  • 김현정 기자
  • 승인 2016.09.26 14: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업계 1위 삼성자산은 바이오ETF에 ‘집중’

[매일일보 김현정 기자] KB자산운용이 헬스케어 상장지수펀드(ETF)를 상장하며 사실상 이 시장을 독점해 온 미래에셋자산운용에 도전장을 내밀었다.

올 들어 헬스케어 관련 주식·펀드는 국내외 시장에서 모두 고전하고 있지만 차세대 먹거리로서의 투자 매력은 여전하다는 시각이다.

KB자산운용은 지난 23일 유가증권시장에 ‘KBSTAR 헬스케어ETF’와 ‘KBSTAR 헬스케어채권혼합ETF’ 등 헬스케어 관련 ETF 2종을 나란히 상장했다.

두 상품은 이 회사가 처음 내놓은 헬스케어 관련 ETF로, 상장 첫날 각각 1.45%, 0.49%의 오름세로 장을 마쳤다.

KB자산운용의 가세로 코스피시장에 상장된 헬스케어ETF는 총 6개로 늘어났다.

종전에 상장된 헬스케어ETF는 TIGER 헬스케어ETF, TIGER200 헬스케어ETF, TIGER 일본헬스케어ETF, TIGER 글로벌헬스케어ETF 등 미래에셋자산운용 상품들뿐이었다.

헬스케어 업종은 지난해 말부터 불황의 늪에 빠진 상태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국내에 출시된 헬스케어 펀드 21개의 연초 이후 수익률(지난 22일 기준)은 -7.64%로 부진한 성적을 보이고 있다.

그런데도 KB자산운용이 헬스케어ETF 시장에 뛰어든 것은 어떤 섹터보다 성장 가능성이 크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고령화 등 인구 구조적 추세를 볼 때 헬스케어는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분야로 평가된다. 최근 침체는 그동안 너무 많이 올랐던 것에 대한 조정이라는 분석이다.

KB자산운용은 그동안 시장을 선점해 온 미래에셋자산운용과의 차별화 전략으로 승부를 걸 방침이다.

수익은 다소 낮더라도 안정적인 대안 투자처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운용하겠다는 전략이다.

이런 맥락에서 미래에셋자산운용이 한국거래소의 헬스케어지수를 편입해 운용하는 반면에 KB자산운용은 과감하게 금융정보업체인 에프앤가이드의 지수를 지표로 삼았다.

또 편입 종목들에 각각 10%의 캡(상한선)을 씌워 한 종목을 과다 편입해서 빚어질 수 있는 리스크를 없앴다.

주식자산군과 채권자산군을 3대 7로 섞은 헬스케어 채권혼합형ETF를 업계 최초로 내놓은 것도 수익의 안정성에 비중을 둔 전략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ETF 순자산 기준 업계 1위인 삼성자산운용도 국내와 미국 바이오주를 편입한 ETF를 각각 운용하고 있지만 주로 바이오업종에 집중 투자하며 ‘헬스케어’라고 내건 ETF는 출시하지 않은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