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방송문화진흥회가 고영주 이사장의 부임 후 보수매체에 사업 홍보건을 대거 몰아줬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문미옥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방문진으로부터 제출받은 ‘2011년~2016년 방송문화진흥회 사업 홍보 매체 선정 현황 자료’를 분석한 결과 특정 보수 매체에 홍보를 몰아주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23일 밝혔다.
문 의원에 따르면 1998년부터 시작한 ‘좋은 방송을 위한 시민의 비평상’ 홍보를 2011년에는 한겨레21과 주간조선, 문화일보, 대학내일 등이 맡아왔지만 2014년부터는 이데일리와 조갑제 닷컴 등 이른바 보수매체들이 전체금액 1265만원 대비 39%인 495만원을 받아 광고를 게재했다.
또 올해는 미디어워치, 뉴데일리, 조갑제 닷컴이 홍보 집행 총 금액 1430만원 대비 54%에 달하는 770만원을 받고 홍보를 담당했다고 문 의원은 설명했다.
문 의원은 “뿐만 아니라 방문진은 2011년부터 2015년까지는 방송 공익성 제고, 방송관련 학술연구 및 사회공헌사업의 활성화를 위한 방송진흥사업과 해외방송연구지원 홍보를 미디어스와 PD저널 등 방문진과 MBC의 문제를 피력했던 매체들에도 맡겨왔으나 고영주 이사장의 부임 후 모두 보수매체로 변경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문 의원은 “야당 추천 이사진들의 문제 제기에도 불구하고 방문진은 지속적으로 특정매체에 홍보를 맡기고 있다”며 “방문진 내부 구성원을 비롯해 국민들이 납득할만한 공정하고 중립적인 홍보매체 선정기준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