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신고리 5, 6호기 건설 중단’ 당론 채택
상태바
더민주, ‘신고리 5, 6호기 건설 중단’ 당론 채택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6.09.23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 건설에 활성단층 평가 배제돼…정부, 정밀조사해야”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3일 경주 강진에 대비하기 위해 신고리 5, 6호기 건설 중단과 원전 안전강화 촉구결의안을 당론으로 채택했다.

더민주는 이날 의원총회를 열고 현재 건설 중인 신고리 5, 6호기와 가동 중인 월성, 고리 원전의 설계에는 이번 강진을 발생시킨 활성단층에 대한 지진평가가 배제됐다며 이같은 결의안을 당론으로 채택했다고 이재정 원내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더민주는 이번 결의안을 통해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활성단층이 산재한 부산, 울산, 경남 지역에 계획된 신고리 5, 6호기를 비롯한 신규원전 건설계획을 잠정 중단하고 안전성조사를 즉각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 결의안은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설계수명이 다한 고리1호기, 월성1호기 등 노후화로 인해 내진성능이 떨어진 원전의 가동을 즉각 중단해야 한다”며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원전주변지역에 산재한 단층대에 대한 정밀조사를 즉각 수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다수호기 안전성평가와 다수호기 전력계통 신뢰도 평가, 중대사고를 반영한 방사선환경영향평가를 모든 가동원전에 대해 즉각 실시해야 한다”며 정부와 한국수력원자력은 이번 결의안에 적극적으로 협조할 것을 거듭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