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안군, 일로읍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시행 초부터 삐거덕?
상태바
무안군, 일로읍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 시행 초부터 삐거덕?
  • 임병우 기자
  • 승인 2016.09.06 1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행단계부터 추진위원들 선정문제가 제기되면서 난항

[매일일보 임병우 기자] 전남 무안군 일로읍 농촌지역 활성화 및 주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추진하고 있는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이 시행단계부터 추진위원 선정 문제를 두고 주민들이 반발하는 등 난항을 격을 것으로 예상된다.

6일 일로읍 주민들에 따르면 추진위원들이 외부입김에 의해 선정이 됐다는 뒷말이 무성한데다 중심지에 있는 이장들 및 개발위원들이 배제되면서 중심지활성화의 기본 취지가 실종됐다는 지적이다.

일로읍은 2014년 10월 20일 일로읍사무소 2층 회의실에서 신규사업 신청에 대한 1차 추진위원회의를 개최해 사업설명회 실시했으며, 중심지활성화사업에 해당되는 중심지 이장들 및 번영회와 상인회가 추진위원회를 원만하게 구성했다.

하지만 2016년 7월 15일 2차 추진위원 회의를 실시하는 과정에 1차에 선정됐던 추진위원들이 명분도 없이 제외되는 등 새로운 추진위원들로 구성돼 그 배경에 의문이 제기됐다

무안군은 일로읍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이 2015년 10월 농림식품축산부로부터 2016년도 사업대상지로 선정돼 국비 54억을 확보해 한국농어촌공사 무안신안지사에서 위탁 시행하는 사업으로 기본조사 착수를 거쳐 주민설명회와 추진위원회를 거쳐 기본계획을 수립했다.

일로읍은 중심지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기초생활기반확충(지역주민의 공동체적 삶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기반시설 대상) 4개소 ▲지역경관개선(쾌적한 주거공간 조성과 자연경관 유지를 위한 시설 대상) 5개소 등에 대한 지역맞춤식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부분별 세부계획을 진행하고 있다.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이란, 농촌중심지인 읍면소재지에 교육, 문화, 복지, 의료 등 생활서비스 공급 기능을 강화하고, 배후마을에 대한 서비스 전달 체계를 활성화함으로써 주민 삶의 질 향상을 도모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하지만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에 중심지로 해당되는 월암리 이장들 및 개발위원들과 상권을 가지고 있는 상인회가 추진위원에 배제 되면서 중심지활성화사업의 추진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며, 추진위원들이 재구성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제기되고 있다.

상인회 관계자는 “일로읍은 전통시장을 기반으로 농촌 중심지 활성화사업을 진행하는데 전통시장의 역사 문화적 자원의 보존과 홍보를 통한 비즈니스 창출로 지역경제를 활성화시킴으로 인근 중심지도 연계 확대해 지역문화 재생의 새로운 모델을 창조해야 한다” 강조했다.

2차로 선정된 추진위원는 일로번영회장만 위원으로 선정됐을 뿐 중심지에 해당하는 이장들 및 상인회는 추진위원회에서 대부분 제외됐다.

또한 군비로 시행해야 할 사업들마저 일로읍 농촌중심지활성화사업비로 오인하는 사태까지 발생해 농촌중심지활성화에 사업에 대한 전반적인 대책과 지역주민교육 및 홍보, 마케팅 등이 수행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무안군의 A모 번영회장은 “번영회와 상권을 가지고 있는 상인들과 중심권에 있는 이장들로 추진위원회가 구성돼 의기투합해 명품도시 재생에 혼연일체가 돼야 한다”고 조언했다.

2차 추진위원 선정에 대해 C모 추진위원장은 “예비계획 및 사업설명회 때 1차에 선정됐던 추진위원들이 불참석해서 제외시켰다”며“외부입김은 전혀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일로지역 각 사회단체 구성원들로 공평하게 추진위원들을 선정했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농촌 중심지 활성화사업 대상에 선정된 일로읍은 54억 원의 국비를 지원받아 올해부터 2019년까지 4년에 걸쳐 사람향기 품은 백련 명품 일로읍 재생을 위한 사업에 착수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