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만드는 ‘행복한 마을공동체’, ‘공공임대주택’
상태바
함께 만드는 ‘행복한 마을공동체’, ‘공공임대주택’
  • 이정윤 기자
  • 승인 2016.08.31 14: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 마을정비형 공공주택 사업대상지 선정…치열한 ‘유치 경쟁’
세종시에 위치한 국토교통부 청사 전경. 연합뉴스

[매일일보 이정윤 기자] 국토교통부가 강진·안성·산청·옹진 등 지방 중소도시, 낙후지역에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 20개 지구가 새로 추진된다고 31일 밝혔다.

오는 2017년 사업에 대한 지자체 제안·공모 심사 결과, 우선 협약체결 대상지로 △전남 강진(1순위) △경기 안성(2순위) △경남 산청(3순위) 등 18개 지자체가 선정돼 공공임대주택 총 2110가구가 공급될 계획이다.

선정된 곳은 대부분 지역쇠퇴도가 높아 주거‧기반시설 정비가 필요하거나, 산단 개발 및 공공시설 유치 등으로 신규 임대주택 수요가 창출되고 있는 지역이다.

마을정비형 공공주택사업은 변화하고 있는 공공임대주택의 정책환경에 대응하고 지방 중소도시 등의 임대주택 수급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지난해 첫 도입된 새로운 공공임대주택 공급모델이다.

상향식·수요맞춤형인 이 사업은 지자체가 지역특성에 맞춰 주민의견 수렴, 수요 분석을 거쳐 필요한 임대주택의 유형과 호수, 비용분담계획 등 공공임대주택 건설사업을 제안하여 추진된다는 특징이 있다.

대상지로 선정된 경우 공공임대주택 건설사업과 함께 대상지 주변의 쇠퇴하고 낙후된 지역의 재활성화를 위해 주변지역 정비계획도 수립하게 된다.

사업 대상지로 선정된 지자체들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협의를 거쳐 사업 추진에 필요한 구체적인 사항을 담은 협약을 연말까지 체결하고, 2020년 주민 입주를 목표로 지구지정 등 관련 인허가 절차에 돌입한다.

국토부 관계자는 “이 사업의 가장 큰 특징과 인기요인은 마을계획에 있다”며 “이미 추진되고 있던 사업 또는 신규 사업들이 임대주택과 연계성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계획될 수 있도록 종합 계획을 진행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