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민주 초선의원, 세월호 장외투쟁…당사점거로 ‘무색’
상태바
더민주 초선의원, 세월호 장외투쟁…당사점거로 ‘무색’
  • 조아라 기자
  • 승인 2016.08.25 16: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월호 피해자 가족협의회 등 더민주 당사점거 농성
세월호 가족협의회와 백남기 대책위 관계자들이 25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 당사를 점거, 세월호 진상규명의 당론 채택, 특별법 개정 및 백남기농민 청문회 실시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연합뉴스

[매일일보 조아라 기자] 더불어민주당 초선의원들이 25일 세월호 특별조사위원회의 활동기간을 연장하라며 청와대 앞에서 선언문을 발표하는 등 장외투쟁을 벌였다. 그러나 같은 날 세월호 피해자 가족협의회 등이 더민주 당사에 점거농성을 시작해 이들의 의도가 무색해졌다.

더민주 초선의원들은 이날 청와대 앞에 모여 “19대 국회에서 여야 합의로 구성된 세월호 특조위는 박근혜 정부의 조직적인 방해로 제대로 된 조사를 하지 못했고, 급기야 강제해산의 위기에 처해있다”며 활동기한을 연장해달라고 정부를 압박했다.

그들은 선언문을 통해 “정부와 새누리당이 국민의 뜻을 외면한 채 정권의 안위만을 생각하고 있다”며 “정부가 세월호 특조위를 강제해산시키며 법률을 유린하고 있음에도 당시 다수당으로서 세월호 특별법을 만든 새누리당은 대통령의 눈치만을 살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제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세월호 참사의 진상을 규명하고, 책임자를 처벌하는 등 행동에 나설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같은 시간 세월호 피해자 가족협의회와 백남기 농민 대책위 일부가 더민주 당사에서 점거농성을 시작했다 그들은 “야당은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라”, “백남기 청문회를 개최하라”, “세월호 특별법을 개정하라”고 야당이 조속한 행동에 나서달라고 요구했다.

앞서 더민주는 세월호 특조위 활동 연장과 백남기 농민의 청문회 추진을 당론으로 확정지었지만 추가경정예산안 통과와 맞물리면서 교착상태에 빠졌다. 이날 당사를 점거한 세월호 유가족들은 더민주에 쓴소리도 마다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더민주 초선의원들은 성명서 발표 후 광화문으로 행진해 유족들을 만나려고 이야기를 듣고자 했지만 당사 점거농성에 가지 않고 남은 유족들로부터 하소연과 원망이 돌아왔다.

이석태 특조위원장은 “야당이 20대 총선 뒤 일정한 세를 얻어서 특별법 개정에 대한 협상을 좀 해야 하는데 한 발짝도 못 나가고 있다”며 “협상으로 될 게 아니고 이제 국회로 돌아가 법 개정을 해달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