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I특별기획 ① 제약업계, 비상(飛上)과 도태(淘汰)의 기로에 서] 제약 3대 키워드 R&D·제네릭·리베이트
상태바
[MI특별기획 ① 제약업계, 비상(飛上)과 도태(淘汰)의 기로에 서] 제약 3대 키워드 R&D·제네릭·리베이트
  • 김형규·홍승우 기자
  • 승인 2016.06.20 15: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글로벌 제약시장의 후발주자인 우리나라 제약업계는 얼마 전까지만 해도 자양강장제, 비타민제 등 건강과 관련된 일반의약품과 제네릭(복제약) 생산에 주력할 수밖에 없었다. 2010년대 들어서는 국민들의 보건·위생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제약산업이 기술집약도가 높은 첨단 부가가치 산업으로 재조명 받게 되며 분위기가 달라지게 됐다. 지난해에는 한미약품이 다국적 제약사들과 8조원이 넘는 기술수출 계약에 성공하기도 했다. 또한 몇몇 제약사들이 꾸준히 세계 시장에 노크를 하고 있다. 하지만 그동안 제네릭에 의존했던 제약업계에서 한미약품과 같이 R&D 사업에 집중 투자하기에는 ‘실패’라는 리스크는 분명히 존재한다. 이에 <매일일보>에서는 ‘비상’과 ‘도태’의 기로에 서 있는 국내 제약사의 현황을 11회에 걸쳐 살펴본다. <편집자주>

< 글 싣는 순서 >
1. 제약 3대 키워드 R&D·제네릭·리베이트

2. R&D 최강자, 한미약품
3. 유일한 박사의 유한양행
4. 세계 세 번째 B형간염백신 개발, 녹십자
5. ‘최씨 고집’으로 일군 광동제약
6. 대웅제약, 미국시장 본격 출사표
7. 75년간 울린 종소리, 종근당
8. 제약대표 도약 준비, CJ헬스케어
9. 수퍼항생제 돌풍 예고, 동아에스티
10. ‘필러·당뇨신약’ LG생명과학, 지속수요의 힘
11. 보령제약, 미세먼지 이슈 ‘용각산’ 들썩

[매일일보 김형규·홍승우 기자] 제약사들의 비상을 위한 도약 발판에는 제약사들만의 자구적 노력도 중요하지만 정부의 지원도 분명히 필요하다. 20일 보건복지부는 ‘2016년도 제약산업 육성·지원 시행계획’을 확정지었다.

◇ 정부 제약산업 관련 활성화 ‘진정성’ 여부

이번 계획은 신약개발 R&D 투자 강화를 위해 비임상 중개연구·임상 R&D 지원, 바이오 의약품 유망 파이프라인 확보를 위한 원천기술개발, 중증·난치 질환에 대한 세포치료제 기술개발 등을 약 1조원 규모로 지원한다는 것이다.

더불어 적극적인 투자 활성화를 위해 세제 지원도 확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벌써부터 이런 정부의 지원방안도 제약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그다지 되지 않는다는 얘기가 나오고 있다.

제약업계 관계자는 “최근 정부의 제약산업을 키우기 위한 방안이 나오는 것은 반가운 일”이라면서도 “아직까지 지원규모나 계획 자체가 실질적인 도움으로 이어지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오히려 신약개발을 위한 정부의 급격한 지원책이 ‘제네릭’ 시스템이 고착화된 국내 제약환경에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 국내 제약사 고질병 ‘제네릭’…글로벌 제약사 CEO ‘무덤 시스템’

국내 제약업계의 고착화된 ‘제네릭’ 중심의 사업구조는 글로벌 시장 도약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실제로 국내 제약시장에 진출한 글로벌 제약사들도 이런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면서 경영진들이 곤혹스러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계 글로벌 제약사 ‘알보젠’ 한국지사인 ‘알보젠코리아’는 지난 3년 동안 4명의 대표이사가 교체되면서 경영권에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이에 알보젠코리아는 최근 업계에서 ‘CEO의 무덤’이라는 오명까지 얻고 있는 상태다. 그간 알보젠코리아 대표직을 역임했던 인물들은 모두 글로벌 제약사에서 경험이 많다.

업계는 알보젠코리아의 대표들이 단기간 내 교체된 이유를 국내 제약업계 환경에 적응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파악했다.

알보젠코리아는 최근 내부적으로 신약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지만, 아직까진 합병 이전 근화제약과 드림파마의 제네릭 제품을 주력상품으로 두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제약업계의 사업구조 중심을 제네릭에서 신약과 개발에 초점을 두는 작업부터 서둘러야 한다는 것이 정부와 업계의 주장이다.

하지만 신약 개발이라는 자체가 제약사들에게 ‘리스크’를 안겨줄 수 있는 사업인만큼 제약사들이 얼마나 자발적으로 나설지는 두고 봐야하는 상황이다.

◇ 제약협회 불투명한 리베이트 근절…여전한 ‘관행’

국내 제약업계의 발목을 잡는 원인 중 가장 주된 것은 바로 ‘불법리베이트’다. 불법리베이트는 ‘관행’ 또는 ‘영업실적’을 이유로 국내 제약업계에 자리 잡았다.

이에 제약협회는 제약업계에 만연한 리베이트를 근절하겠다는 취지로 최근 무기명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여전히 리베이트 영업을 하는 것으로 추정되는 회사의 명단 3개사 이내를 적게 하고, 다수 지목된 2~3개 사 명단을 내부 공개하기로 했다. 명단은 오는 28일 예정된 제약협회 제4차 이사회에서 공개될 것으로 예정됐지만 협회는 돌연 이사회를 연기했다.

협회는 하반기 중 이사회를 개최할 것이라고 전했지만 구체적인 시점을 밝히지 않아 사실상 무기한 연기된 것이나 다름없다.

이런 제약협회의 태도는 겉으론 철저하게 리베이트 근절을 표방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결국 ‘눈치보기’에 급급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최근 사정당국의 리베이트 수사가 연이어 진행되고 있는 것이 명단공개 자체가 부담으로 작용했다는 분석이다.

또 최근 제약사들의 영업실적 강요로 영업사원들이 목숨을 끊어버린 사례도 심심찮게 전해지면서 리베이트를 선택할 수밖에 없는 업무환경이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일각에서는 영업실적 부담으로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만큼 제약사 자체의 시스템 개선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한 제약사 관계자는 “무작정 탁상공론식으로 리베이트 근절만 외칠게 아니라 실제 현장 목소리가 반영돼야 한다”며 “제약사 내부적으로도 업무 분위기를 바꾸려는 노력도 필요한 상황”이라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