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칼럼] 최저임금제 차라리 폐지해야
상태바
[데스크칼럼] 최저임금제 차라리 폐지해야
  • 송영택 기자
  • 승인 2016.06.08 10:56
  • 댓글 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송영택 생활경제부장

 [매일일보 송영택 부장] 내년 최저임금 책정을 앞두고 정치권이 시끄럽다. 여야 정치권은 앞으로 4년 내에 시급 6030원의 최저임금을 9000원에서 1만원으로 인상하겠다고 경쟁하고 있다.

최저임금 인상이 가져올 경제적 악영향에 대한 고민은 찾아 볼 수 없다. 아니 최저임금을 인상하면 내수경제 활성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표를 얻는데 유리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는 것을 보인다. 인식의 오류다.

최저임금 인상으로 아파트 경비원들이 실업자로 전락하는 현실을 목격하고도 딴 세상의 이야기인양 애써 외면하고 있다. 이와 관련 박기성 성신여대 경제학과 교수는 최저임금이 1만원으로 인상될 경우 평균임금의 73.4%, 중위임금의 91.5%에 달해 최대 50만6000명의 고용감소를 초래할 것으로 진단했다. 경제성장률 역시 1.48%포인트 하락 할 것으로 분석했다. 

자영업자들의 목소리를 대변하고 있는 소상공인연합회는 최저임금을 지급하고 있는 사업장의 68%는 5인 미만의 영세사업장이라며 최저임금을 사회보장제도로 오인하면서 최저임금 인상의 직접적인 영향을 받는 소상공인들의 경영악화를 부추기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업의 지불능력, 근로조건, 생산성에 있어서 업종별로 다양한 차이가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일괄적으로 최저임금 수준을 결정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고 비판했다. 구체적으로 초단기 근로자들의 비중이 높은 PC방, 편의점, 주유소 등 소상공인 업종과 노년층의 일자리인 아파트 경비원 등은 사용자의 지불능력을 초과할 경우 대체인력이나 기계화를 통해 고용이 불안해 질수 있다고 질타했다. 

또한 중요하게 생각할 지점은 왜 최저임금보다 낮은 임금을 받으면서 일 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자유의지를 제한하느냐의 문제다. 최저임금제도는 노동시장의 수요와 공급의 왜곡을 가져오고 있다. 김이석 시장경제제도연구소 소장은 최저임금제를 도입하면 근로의 기회를 빼앗기지 않으면서 더 높은 임금을 받을 수 있을 것이란 오해를 하고 있는 것이 근본적인 문제라면서 최저임금제가 취업하지 못한 사람들을 희생해서 이미 고용된 사람들의 경제적 처지를 개선시키는 것이 사실이고 이는 미취업자들에 대한 가혹한 행위가 아닐수 없다고 주장했다.

착한 마음에 최저임금을 급격하게 인상하게 되면 결국 그 피해는 고스란히 취업하지 못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돌아갈 것이라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최저임금 인상이 사회적 약자를 보호하기는커녕 오히려 미숙련 근로자들의 취업 기회를 박탈하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는 게 주류 경제학자들의 주장이다.

최저임금제도를 폐지하는게 최선이지만 어쩔수 없이 유지한다면 공익위원들이 결정해서 정부에 제시하는 방식으로 최저임금심의위원회의 구성원과 권한을 바꿔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우와 2016-06-08 16:37:37
나는 성신여대교수 1명 보다 노벨경제학상 받은 사람, 명성있는 세계 경제 전문가들의 말을더 신뢰한다. 마치 최저임금 인상이 우리경제에 악영향을 미칠것처럼 써놓네.그럼 다른나라는 멍청해서 최저임금 인상하냐? 최저임금보다 낮은 임금을 받고 일하는 자유를 제한하지 말라고? 최저임금의 의미부터 다시 생각해보길 바란다. 노예처럼돈안주고 부려먹고 싶은데 최저임금이 막으니까 답답하지??

대령 2016-06-09 17:24:07
최저임금을 인상하면 아파트 경비원들이 잘린다는 건 무슨 해괴한 논리죠? 경비원들 짜르면 아파트 경비는 누가 하는데요? 어차피 아파트 경비원들은 최저임금 주고 고용해야죠. 그거 안 지킬 거면 경비업무를 하지말던가.

ㅋㅋㅋㅋ 2016-06-09 18:20:25
이런 기사 얼마 받고 쓰십니까?
당연히 무보수겠죠?

대령 2016-06-09 17:31:07
최저임금보다 낮은 임금을 받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실제로 있는지는 확인은 해보셨나요? 통계는 있나요? 노동자가 회사에 봉사하려고 다니나요?
이런 헛소리를 하면서도 기자라고 내세울 수 있는 대한민국이 정말 놀랍군요.

이거 참... 2016-06-09 17:36:42
"소매치기 하면서 살려는 사람도 있는데, 왜 법이라는 것을 만들어서 소매치기들을 굶어 죽이려고 하는거죠?"
라는 주장을 하고 있는 거네요.
지금 이게 말이야, 방구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