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소녀상 치운다고 ‘강제 동원’ 사실이 없어지지 않는다
상태바
[사설] 소녀상 치운다고 ‘강제 동원’ 사실이 없어지지 않는다
  • 매일일보
  • 승인 2016.06.01 17: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작년 12월 28일 한일 간 합의에 따른 일본군 위안부 지원재단 설립 절차가 시작됐다. 하지만 일본 집권 자민당 내에서 주한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이전과 합의이행을 연계해야 한다는 주장이 또다시 제기됨으로써 일본군 위안부 지원재단의 앞날에 우려가 앞선다.

교도통신은 1일 도쿄 자민당 본부에서 열린 외교·경제협력본부 등의 합동회의에서 의원들이 서울 일본대사관 앞 소녀상 철거 문제가 해결되지 않은 상태에서 일본 정부가 위안부 피해자 지원재단에 10억엔 출연을 선행시켜선 안 된다는 의견을 제기했다고 보도했다. 일본이 과연 일본군 위안부 문제에 대해 진정으로 반성하겠다는 의지가 있는지 의심하게 만든다.

일본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강제 동원 자료가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에 등재되는 것을 막기 위해 엄청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분담금 세계 2위라는 지위를 이용해 유네스코에 심사제도 개선을 집요하게 요구하고 있는 것도 이 때문이라는 게 일반적인 해석이다.

그러나 소녀상을 치운다고 일본군이 위안부를 강제 동원했다는 사실 자체가 없어지지 않는다는 사실을 일본은 분명히 알아야 한다.

한국·중국·일본·네덜란드 등 8개 나라의 14개 시민단체가 중심이 돼 작년 5월 결성한 ‘일본군 위안부 관련 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공동등재를 위한 국제연대위원회’는 관련 자료 2744건을 등재 신청했다. 위안부 강제 동원 문제가 한일 양국만의 문제가 아니라는 방증이다.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군이 점령한 광범위한 지역에서 위안부 강제 동원이 이뤄졌다. 중국, 대만, 필리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등은 물론 네덜란드도 10대 소녀가 일본군 위안부로 강제 동원되는 피해를 입었다.

일본군이 어떻게 어린 소녀들을 겁박해 위안부로 끌고 갔는지는 2차 세계대전이 끝난 뒤 이루어진 전범재판 기록에 자세히 나와 있다. 이를 부인하는 것은 손바닥으로 하늘을 가리는 격이다. 손바닥으로 자신의 눈은 쉽게 가릴 수 있을지 몰라도 역사 기록은 결코 가릴 수 없다.

은폐 시도가 계속될수록 이를 밝히려는 국제적 연대가 더 공고해질 뿐이다. 겸허한 반성과 사죄야말로 피해자와 가해자가 화해할 수 있는 열쇠이다. 이를 깨닫지 못한다면 일본은 수십만명의 여성을 위안부로 강제 동원해 놓고도 반성조차 않는 파렴치한 국가로 국제사회에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