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베이트 수수 금지 카드가맹점 확대…매출 3억이상
상태바
리베이트 수수 금지 카드가맹점 확대…매출 3억이상
  • 이경민 기자
  • 승인 2016.04.19 12: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 카드가맹점과 부가통신업자(VAN·밴) 사이에 오가는 리베이트 규제가 확대된다.

금융위원회는 19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부당한 보상금 수수가 금지되는 카드 가맹점 범위를 확대하는 내용을 골자로 하는 여신전문금융업법 시행령 개정안이 통과했다고 밝혔다.

개정안은 부당한 보상금 수수가 금지되는 대상을 연 매출액 3억원을 초과하는 가맹점으로 확대했다.

현재까지는 카드 매출액이 1000억원 이상인 대형 가맹점이 밴사로부터 부당하게 보상금을 받거나 요구할 수 없었지만 앞으로는 영세·중소 가맹점을 제외한 일반가맹점도 리베이트를 받을 수 없게 됐다.

밴사들이 리베이트 비용을 과도하게 지출하면 밴 수수료가 높아지고, 이는 결국 가맹점 카드 수수료 상승 요인으로 작용한다는 게 금융위의 분석이다.

정부는 앞서 작년 11월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할 때 리베이트 수수 금지 기준을 연매출 10억원으로 삼았으나 법령 개정과정에서 기준을 추가로 강화했다.

한편 개정안에는 금융투자업자가 신기술사업금융업을 겸영할 수 있도록 근거를 마련하는 내용도 담겼다.

신기술사업금융업은 기술벤처기업 투·융자를 주업으로 하는 여신전문금융업 분야다.

따라서 금융투자회사들의 진출로 기술력 있는 기업들의 자금 지원이 더욱 원활해질 것으로 기대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