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국토 “철도부지·노후산단 활용해 행복주택 공급”
상태바
강 국토 “철도부지·노후산단 활용해 행복주택 공급”
  • 임진영 기자
  • 승인 2016.03.29 13: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유지 전수조사로 행복주택 1만 가구 부지 추가 확보
지난 28일 서울 가좌역 인근 행복주택 가좌지구를 방문한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이 시설을 둘러보고 있다. 사진=국토교통부 제공

[매일일보 임진영 기자] 강호인 국토교통부 장관이 철도부지와 노후산업단지를 활용해 행복주택 부지를 확보, 추가 공급하겠다고 밝혔다.

국토부는 서울 가좌·상계장암지구와 인천 주안지구, 대구혁신도시의 행복주택 1638가구가 입주자를 모집한다고 29일 밝혔다.

이번에 입주자를 모집하는 행복주택 중 가장 눈길을 끄는 곳은 서울 가좌지구다. 도심 내 가좌역 철도부지에 건설돼 ‘유수지나 철도부지를 활용해 학교나 직장과 가까운 공공임대주택을 시세보다 낮은 임대료로 공급한다’는 행복주택의 애초 취지와 가장 잘 어울리기 때문이다.

가좌지구 행복주택 임대료는 대학생 전용 16㎡ 주택이 보증금 2704만원에 월세 10만8000원 정도로 주변 시세의 67.9% 수준이다.

한편, 강호인 국토부 장관은 지난 28일 가좌지구 행복주택 건설현장을 찾아 공사 진행 상황을 점검했다.

이날 강 장관은 “현재 행복주택 11만가구를 지을 부지가 확보돼 있는데 (부지를) 추가로 발굴해서 당초 목표했던 14만 가구(2017년까지 사업승인 기준)보다 더 공급할 수 있도록 해 달라”고 관계자들에게 주문했다.

특히 철도부지나 유수지를 활용한 행복주택을 추가로 공급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 강 장관은 “적정 부지가 있으면 추진하겠다”며 “아직 확정단계는 아니지만 철도부지 2곳을 더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추가 물색 부지의 위치에 대해 국토부 관계자는 “(물색한 철도부지는) 서울에 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서 강 장관은 “서울과 부산·경기·제주·강원 등에서 행복주택에 대한 호응이 늘고 있다”며 “지방에서 노후산단 재생사업을 할 때 (일부 용지를) 용도 변경하는 등 적극적으로 부지를 발굴하면 목표는 충분히 달성할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지난해 공공임대주택특별법이 국회를 통과하면서 행복주택에 활용할 수 있는 국유지가 종전의 ‘철도·유수지·주차장’에서 국토부 장관이 관리하는 모든 국유재산과 기획재정부 장관이 관리하는 일반재산까지 확대됐다.

이에 따라 국토부는 국유지 270만 필지를 전수 조사해 행복주택 약 1만가구가 지어질 땅을 추렸다.

국토부 관계자는 “곧 지방자치단체와 협의해 공급물량을 확정하겠다”며 “지자체가 제안하는 부지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