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장 해수담수화 수돗물 안전성' 끝장토론 열린다
상태바
'기장 해수담수화 수돗물 안전성' 끝장토론 열린다
  • 박동욱 기자
  • 승인 2016.01.27 0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매일일보]주민들의 반발로 공급되지 못하고 있는 부산 기장군 해수담수화 수돗물에 대한 안전성 여부를 밝힐 '끝장토론'이 열린다.

부산시 상수도사업본부는 다음달 1일 오후 2시 기장군청에서 반대대책협의회, 관계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기장해수담수화 수돗물 안전성 공개토론회'를 연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토론회는 부산시가 지난 14일 반대대책협의회 측에 제안한 이후 반대대책협의회 측이 18일 토론자, 사회자, 개최장소 등에 대한 요구를 전제로 받아들이면서 전격적으로 열리게 됐다.  

토론회에는 반대대책협의회 추천 3명(전문가 2명, 주민대표 1명)과 상수도본부 추천 3명의 토론으로 진행된다.

반대대책협의회 제안에 따라 주민참석은 기장군과 기장군의회가 맡고, 토론회에 소요되는 비용과 준비는 상수도사업본부가 담당한다.

이번 토론회는 원전 인근 지역에 대한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에 대해서는 학계에서도 찬반 논란이 있는 가운데 열리는 것이어서 양측의 뜨거운 공방이 예상된다.

부산 기장군 해수담수화 시설은 지난 2009년 국비 823억원 등 모두 1954억원을 들여 착공, 2014년 하반기에 준공됐다.

하지만 인근 고리원전에서 방출되는 삼중수소가 수돗물에 섞일 수 있다는 주민들과 환경단체의 반발로 인해 1년 넘게 공급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

한편 해수담수반대대책협의회는 해수담수화 수돗물 공급을 놓고 찬반을 묻는 주민투표를 4·13총선 전에 실시하겠다는 입장을 천명해 놓은 상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