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감독원 인천지원' 신설
상태바
'금융감독원 인천지원' 신설
  • 이춘만 기자
  • 승인 2016.01.11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중 사무소 확보 등 설립 세부절차 착수 … 금융타운 조성 탄력

[매일일보 이춘만 기자] 인천시민들의 금융·경제와 관련된 각종 민원 처리에 대한 불편이 크게 해소될 전망이다.

11일 국회 정무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신학용(인천 계양갑) 의원이 금융위원회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금융위는 지난해 12월29일 '금감원 인천지원' 설치를 위한 예산 10억원을 의결했다.

인천지원이 설립되면 관련 금융기관들이 주변에 대거 형성될 것으로 보여 이로 인한 시민들의 질 높은 원스톱 금융서비스 수요도 충족 될 것으로 보인다.

금감원은 이달 중으로 사무소 확보 등 인천지원 설립을 위한 세부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며, 내부 구성원 등은 올해 금감원 정기인사에 반영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금감원 인천지원의 설립 장소와 인원 등은 아직 미정인 상태다.

인천지원은 부산, 대전, 대구, 광주에 이어 다섯 번째로 설립되는 지방사무소다.

신 의원실의 자료에 따르면 2014년 기준 금감원 본원에서 처리한 인천지역 민원 건수는 5천126건으로 민원 최다 지역인 부산지원 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각 지방지원에 접수된 민원 건수는 금감원 부산지원이 5천126건, 대전지원 3천332건, 대구지원 2천877건, 광주지원 2천574건으로 조사됐다.

앞서 인천시는 급증하는 경제 등 관련 지역 민원 해결을 위해 지난 10월 금융위원회 및 금감원을 상대로 인천지원 설립 필요성을 강조해왔다.

그러나 금융위는 다양한 이유를 내세워 인천지원 설립 및 관련 예산 증액에 부정적인 시각을 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지난해 12월11일 열린 금융위 4차 예산소위에서 일부 소위원들은 금감원 인천지원 설립과 관련, "금감원 인천지원 설립 추진은 금감원 본연의 업무가 아니며, 서울 본원에서 민원처리 등을 실시해도 큰 문제가 없다"는 의견을 내세워 지원 설립이 좌초 위기에 처하기도 했다.

신 의원은“인천의 금융·경제 민원 건수는 다른 도시보다 많은데도 정작 인천지원은 없어 시민들이 서울로 직접 방문해야 했다”며“인천 인구가 늘면서 금융 수요도 계속 증가하는 추세로 인천지원 설립은 필수적 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